“이후에도 언제든 발사 가능성”
北서 새 엔진 준비 정황도 포착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처: 연합뉴스)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대통령실이 11일로 북한이 군사정찰위성을 발사하겠다고 예고한 기한이 만료됐지만, 대비 상황을 해제할 단계는 아니라고 판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애초 예고 기간이 끝났지만, 북한은 언제든 예고 없이 장거리 탄도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북한은 5월 31일 0시부터 이날 0시 사이에 정찰위성을 발사할 계획이라고 지난달 30일 국제해사기구(IMO)에 통보했다. 이어 예고 기간 첫날인 지난달 31일 발사체를 쏘아 올렸으나 서해로 추락하며 실패했다.

대통령실은 이를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배하는 중대 도발로 규탄하는 한편, 이후에도 북한이 예고 기간 내 2차 발사를 시도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보고 관련 동향을 주시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북한이 1차 발사 실패 후 IMO에 대한 사전 통보 없이 추가 발사에 나설 수 있다고 공공연하게 밝힌 것도 대통령실이 발사지로 추정되는 지역을 집중 감시해온 이유로 보인다는 관측이다.

앞서 일본 정부도 북한이 애초 정찰위성 발사를 예고한 기간이 11일 오전 0시로 끝났지만 당분간 패트리엇 미사일 요격 부대 배치 등을 유지할 방침을 굳혔다고 아사히신문이 이날 보도했다.

일본 방위성은 북한이 지난달 31일 정찰위성 발사에 실패한 뒤 조기에 2차 발사를 단행할 것을 예고한 만큼 기간이 지났지만 당분간 경계를 이어갈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는 게 신문의 설명이다.

이런 가운데 북한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새 액체연료 엔진 시험을 준비하는 듯한 정황이 포착됐다는 보도가 10일(현지시간) 나왔다.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는 이날 촬영된 위성 사진을 토대로 서해위성발사장 수직 엔진 시험대(VETS)에서 새로운 활동이 목격됐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