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신항 개발에도 진해는 여전히 변방(邊方), 경남도정이 나서야 할 때
박춘덕 의원, 제405회 도정질문서 ‘진해신항 개발에 지역주민 소외 심각해 ’
배후단지 지원시설·항만친수시설 지정 등 경남항만공사 설립, 항만시설사용료 세입변경 등 촉구, 도민의 문화자산인 경남문학관 운영 활성화 방안 마련해야

박춘덕(창원15) 경남도의원. (제공: 도의회)ⓒ천지일보 2023.06.07.
박춘덕(창원15) 경남도의원. (제공: 도의회)ⓒ천지일보 2023.06.07.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2040년 진해신항(부산항 제2신항)이 완공되면 전체 처리물 동량이 4200만 TEU를 초과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항구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는 경남 지역의 국책사업으로 총 12조원이 투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는 경남 도정이 사업 추진 과정에서 미비하다는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박춘덕(창원15) 도의원은 7일 제405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부산항 제1신항 개발 당시 어업경제의 피해와 주민들의 고통을 언급하며, 현재 진행 중인 진해신항 개발 사업에서도 보상 절차가 완료되지 않아 주민들의 어려움이 여전히 남아 있다고 주장했다.

박 도의원은 진해항의 관리권이 창원시로 이양된 사례를 언급하며, 이에 따라 항만시설 사용료를 항만관리청의 세입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수부의 중앙항만정책심의위원회에 창원시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제기했다. 그 이유는 지방 관리무역항인 진해항을 진해신항과 연계 개발할 수 있도록 국가 관리무역항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다. 박 의원은 이를 촉구했다.

신항 건설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물류터미널 건립과 배후단지 개발을 포함한 도시재생과 인근 지역의 주거환경 개선을 강조했다. 그는 특히 홍수로 고통 받는 용원지역에 해수관문 설치를 요구했다. 북컨테이너 물류단지 계획이 주거시설로 변경됐던 이유를 짚고, 배후물류단지 부재로 인해 인근 지역 주민들의 컨테이너 무단 주정차로 인한 민원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도의원은 LNG벙커링 터미널과 고압가스저장소 등의 시설들이 주민 동의 없이 이전되는 것을 비판했다. 그리고 경남이 주도적인 항만개발을 실현하기 위해 경남항만공사 설립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진해신항 준공에 따른 인재양성을 위해 경남도립대학 항만물류학과의 진해 캠퍼스 신설을 제안했다.

특히 부산항 북항의 대대적인 항만재개발 사업을 언급하며, 진해신항이 미래 100년을 설계하는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해신항의 지원시설 및 항만친수시설이 조속히 지정될 수 있도록 경남도가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경남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국책사업인 만큼, 경남 지역의 공기업이 배후단지 개발 등의 사업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이에 대해 “대형 국책사업으로 추진되는 신항 조성의 기회를 통해 우리 도가 항만·물류의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의 모든 역량을 모아 추진”하겠으며,“신항만, 신공항 배후단지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이 중첩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박 도의원은 최근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된 타시도 공립문학관 사례를 언급하면서 건립된 지 20년이 넘어 노후화가 심각한 경남문학관 운영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도민의 문화적 자부심을 제고해 줄 것을 주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