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걸린 노모 부양 사연에
경찰 “물질‧정신적 도움 제공”

쇠사슬 (출처: 연합뉴스)
쇠사슬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민희 기자] 알코올 중독으로 노숙하는 동생의 목에 쇠사슬을 채워 매질한 60대 남성이 폭행 혐의로 입건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경기도 의정부시의 한 아파트 놀이터에 수상한 50대 남성이 있다는 신고가 지난달 28일 경찰에 접수됐다. 출동한 경찰은 A씨의 목에 1m 길이의 쇠사슬이 감겨있는 것을 발견했다. 119대원이 A씨의 목에서 쇠사슬 잠금장치를 절단했다. A씨는 며칠 동안 비를 맞아 저체온 증세를 보여 병원으로 옮겨졌다. 병원에서 치료하던 중 A씨의 몸에서 막대기 등으로 맞은 것으로 보이는 상처가 발견됐다.

경찰은 A씨와 함께 거주하는 60대 형 B씨를 폭행 용의자로 의심했다. 조사 결과 A씨와 B씨는 치매를 앓고 있는 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었다. B씨는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폐지를 주워 판 돈으로 생활하고 있었다. 그러나 A씨는 생업에는 관심이 없고 알코올 중독 상태로 노숙을 일삼았다. B씨는 이런 A씨에게 분노해 목에 쇠사슬을 채워 매질했다. 경찰은 B씨를 폭행 혐의로 형사 입건했다.

경찰은 처벌에서 그치지 않고 이들 가족을 지원하기로 했다. 경찰은 A씨를 국립중앙의료원에 입원 조치했다. 또 경찰은 지자체, 시민단체와 연계해 이들 가족에게 물질적, 정서적 도움을 제공할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폭행 사건은 엄정하게 처리하되 이들의 안타까운 상황에도 주목해 각종 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