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서명운동 경남 발대식
“경남의 어업인들이 생업을 이어가는 삶의 터전이자 국민의 생명과 아이들의 안전한 밥상, 반드시 지켜내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경남 지역위원장을 비롯해 기초·광역의원 50여명이 2일 기자회견을 열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에 반대하는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경남도당)ⓒ천지일보 2023.06.02.
이날 더불어민주당 경남 지역위원장을 비롯해 기초·광역의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위원장 규탄발언, 이병하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저지 경남행동 공동위원장 연대발언, 이옥선 창원시 마산합포구지역위원장과 김묘정 창원시의원 대표발언, 성명서 발표·구호 제창에 이어 서명운동을 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경남도당)ⓒ천지일보 2023.06.02.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경남도당)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에 대한 우려와 반대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이들은 2일 창원한서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에 반대하는 서명운동 경남 발대식을 진행했다.

경남은 통영을 비롯한 남해, 거제, 사천, 하동, 고성, 창원시마산합포구, 창원시진해구 등 지역이 해안을 끼고 있는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경남도당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투기가 통영의 세계적인 청정해역 브랜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경남 지역 어민들의 생업에도 직격탄을 맞게 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또한, 경남 어민들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의 위험성을 가장 잘 알고 있으며, 윤석열 정권과 지방정부의 압박에 냉 가슴만 앓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경남도당 회견문 내용을 살펴보면, 환경운동연합 여론조사 결과 국민의 85%가 오염수 방류에 반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사 응답자의 72%가 오염수 방류 시 수산물 소비가 줄어들 것이라고 응답했다. 이에 더해, 제주연구원의 발표에 따르면 오염수 방류로 인한 제주 수산업 피해액은 연간 4483억원으로 추정되며, 이는 제주 전체 생산액의 절반에 해당한다고 한다. 또한 부산, 목포, 경상, 전라 등 전국적인 피해 예상액은 집계되지 않는 상황이다.

이에 반해, 한국 대통령실은 일본 외무성의 홍보자료를 인용해 “후쿠시마 삼중수소 양이 국내 원전보다 적다”며 오염수의 안전성을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민들의 안전을 보호해야 할 정부로서 일본의 홍보단이 되어 국민의 생활을 위험에 빠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대통령실은 일본 외무성이 제공한 정보에 따라 “삼중수소는 체내 열흘이면 배출된다”는 주장이 있다. 그러나 실제로 열흘 동안 체내에 방사선에 피폭되는 것은 안전하지 않은 상황이다. 삼중수소는 세슘보다 생물학적 영향이 2배에서 6배 높다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 따라서 내부 피폭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다.

또한, 후쿠시마에서 실제로 삼중수소가 얼마나 방출됐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아무도 검증하지 못했다. 그러나 방사성물질은 축적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국내 해역에 0.1%의 방사능이라도 흘러들지 않도록 막는 것은 정부의 역할이다. 그러나 현재 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우선시하지 않고 일본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오염수의 위험에 대해 전 국민이 우려하고 있지만, 윤석열 정권은 이를 ‘괴담’이라고 일축하며 과학적 검증을 강조하고 있다. 이로 인해 국민들이 무식한 취급을 받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국민의힘은 후쿠시마 방사능 수산물 수입을 요구하는 일본에는 한마디 못하고 ‘오염수 투기를 막아내라’는 국민들의 아우성에는 ‘괴담, 선동’이라고 일축하고 있다. 오염수 투기 시작이 코앞이다.

지난 5월 31일 정부는 ‘시찰단의 결과 없는 결과’를 발표했다. 그러나 국민은 과학적이고 정확한 답변을 원했다.

그런데 30분 내내 “설비 설치는 확인했는데 성능은 모르겠다” 추가 분석 예정이라는 일본정부가 제공한 정보를 읽는데 급급했다. 윤석열 정권 시찰단조차도 확답 못하는 오염수의 안전성을 확인한 셈이다.

시작부터 잘못된 시찰단이었다. 시료 채취도 없고 장비 검증도 없고, 언론 동행도 없고 사전 명단 공개도 없었던 4무 시찰단은 결국 허수아비 시찰단이었다.

‘실효성 있는 현장 방문’이 될 것이라고 윤석열 정권이 떠들었다. 국민의힘은 ‘최고의 전문가로 대국민 보고를 할 것’이라고 했다. 시찰단의 ‘모르겠다’는 발표에는 묵묵부답이다.

경남도당은 “국가와 정치의 제1의 책무는 국민을 지키는 것이다. 이 의무를 저버린다면 존재 이유가 없다”며 “지금 당장 정부여당이 해야 할 일은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반대 수산물 수입 반대”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경남 지역의 어업인들이 생업을 이어갈 수 있는 삶의 터전을 보장하고 국민의 생명과 아이들의 안전한 밥상을 반드시 지켜내겠다”며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경남 서명운동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