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방향‧이낙연 등 뇌관 산적
李리더십 문제 제기도 지속 중
李영향 축소 시 朴역할론 확대
전문가 “민주, 파국까진 안 가”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재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내홍이 ‘점입가경’에 이르는 모양새다. 당내에 혁신방향과 상임위원장 임명, 이달 말 예정된 이낙연 전 대표의 복귀 등 내홍을 격화시킬 뇌관이 산적했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와 무소속 김남국 의원 등 친명(친 이재명 대표)계 인사들의 탈당으로 이재명 대표의 세가 축소하는 양상을 보이면서 이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가 주도권 씨름을 벌일 가능성이 점쳐지는 분위기다.

1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내부 충돌 사안이 쌓여 내홍을 멈출 수 없어 보인다. 특히 당내 쇄신의 주축을 담당할 새 혁신위원회가 쇄신 의원총회에서 개설을 결정한 이후로 2주일 넘게 출범을 못하고 있다. 

이는 혁신 방향에 대한 내부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당내에선 혁신위원장의 권한을 강화하자는 의견이 있는 반면, 당원 중심으로 쇄신 방향을 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충돌하고 있다. 

전자의 경우 이 대표의 리더십을 흔들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고, 후자의 경우 소수 강성 당원들에게 당이 끌려다니게 된다는 우려가 있다. 

최근 정청래 최고위원의 국회 행정안전위원장 임명 여부도 뇌관으로 작용하는 모습이다. 원내지도부는 겸직을 지양하는 기조를 유지할 방침이지만, 정 최고위원은 행안위원장을 맡겠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 최고위원이 대표적인 친명계 인사 중 한 명이고 원내지도부가 비명(비 이재명 대표)계 인사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점을 고려할 때 해당 사안도 계파 갈등의 연장선에 놓인 셈으로 보인다.

심지어 당 내홍은 원외로도 확산하고 있다. 앞서 민주당 대학생·청년 권리당원 512명은 친명계 인사 중 한 명인 민주당 민형배 의원의 지원으로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의원의 가상화폐 이상 거래 의혹을 비판한 청년 정치인들을 질타한 바 있다. 

(성남=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16∼22일 알제리, 튀니지, 모로코 등 3개국을 공식 방문하기 위해 16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식수행원들과 함께 대통령 전용기로 향하고 있다.
(성남=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16∼22일 알제리, 튀니지, 모로코 등 3개국을 공식 방문하기 위해 16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식수행원들과 함께 대통령 전용기로 향하고 있다.

당의 내홍이 과열하는 가운데 이 전 대표의 귀국은 이전 사안들보다 더 큰 ‘갈등 기폭제’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다. 당내에선 그가 비명계의 중심축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이 전 대표를 중심으로 비명계가 집결하는 시나리오가 현실화할 경우 당의 집안싸움 격화는 예정된 수순으로 보인다.

이 같은 요소들로 인해 당내에선 이 대표와 박 원내대표의 주도권 갈등 가능성이 수면 위로 떠오르는 모양새다. 당의 내홍 봉합이 좀처럼 진전을 보이지 못하는 점과 이에 따른 당 쇄신 진행의 장애는 이 대표 리더십에 마이너스 요소가 될 수 있다. 강성 지지층 문제와 ‘돈 봉투 의혹’ 등 악재에 이 대표가 ‘늑장 대처’ 지적을 받아온 점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가운데 송 전 대표와 김 의원 등 이 대표 측근들의 탈당이 이뤄지는 부분도 이 대표의 영향력이 축소하는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다. 이 대표의 리더십이 옅어질수록 당내에선 박 원내대표의 역할론이 이전보다 커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멈추지 않는 내홍에 당내에선 갈등을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내홍 격화 관련 질문에 “국민의힘이 바라는 민주당이 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는 당내 주도권 갈등이 있어도 내홍이 파국으로 치달을 가능성은 매우 적다는 입장이다. 총선을 고려할 때 국민 여론을 악화시킬 필요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정 최고위원의 행안위원장 임명 문제와 관련 “이에 대한 친명계와 비명계의 입장차는 불가피하다”며 “상임위원장 특성상 노출이 잦고 영향력 강화 작용도 하기 때문인데, 이를 생각하면 양측 다 자기 사람을 배치하고 싶을 것”이라고 밝혔다.

엄 소장은 “다만 당의 내홍이 완전히 파국으로 치달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총선을 앞둔 상태에서 국민 여론을 악화시킬 이유가 없지 않나”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