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도심 통과 노선 촉구해
“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제정”
오는 6월 현안 당락 결정돼
“정부 상대로 목소리 내겠다”

김영환 충북지사(오른쪽)가 30일 충북도청에서 청주도심 통과 광역철도 촉구 대회에 참석해있다. (충북도 제공)
김영환 충북지사(오른쪽)가 30일 충북도청에서 청주도심 통과 광역철도 촉구 대회에 참석해있다. (충북도 제공)

[천지일보 충북=홍나리 기자] 충북도의 굵직한 현안사업의 당락 결정을 앞두고 도내 민관정 관계자들이 30일 청주시 중앙공원에서 청주도심 통과 광역철도 노선확정, 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제정 등에 대한 해결을 촉구했다.

충북도는 현안이 판가름되는 6월부터 국회·정부를 상대로 ‘100만 서명 운동’ 등을 펼치며 사활에 걸겠다는 입장이다.

청주도심 통과 광역철도는 청주 도심부터 KTX오송역까지 이동시간을 16분으로 단축하는 노선계획 사업으로 윤석열 대통령의 첫 번째 충북공약사업이자 충북발전의 ‘분수령’으로 꼽힌다.

충북도가 제정을 촉구 중인 중부내륙특별법은 충북을 포함한 중부내륙지역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과 자연환경의 합리적인 보전과 이용 등 담은 법안이다.

청주도심 통과 노선 확정을 촉구하기 위해 충북도 민관정 관계자들은 30일 오전 10시 30분 중앙공원에서 촉구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회에는 김영환 충북도지사와 이범석 청주시장을 비롯해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 천범산 부교육감, 각 시민사회단체가 참석했다.

김영환 충북지사가 30일 충북도청에서 열린 청주 도심 통과 철도 촉구대회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충북도 제공)
김영환 충북지사가 30일 충북도청에서 열린 청주 도심 통과 철도 촉구대회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충북도 제공)

김영환 지사는 “청주도심통과 광역철도는 청주공항을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육성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300만 명이 상생할 수 있는 충청권 메가시티가 완성됨으로써 국가 균형발전과 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할 거다. 노선 확정까지 모든 역량 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충북발전의 분수령이 될 중요한 시기”라며 “노선 확정을 위해 도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날 범시민비대위는 “윤석열 대통령 공약인 청주도심 통과 광역철도의 사전타당성조사 결과가 지난 11월에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두 차례 미뤄졌다”고 지적하며 “영문도 모른 채 충북도민은 희망고문을 당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노선 결정의 중요한 시기인 6월을 앞두고 도민의 역량을 결집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민선8기 충북도지사, 청주시장을 비롯한 여야를 막론한 정치권이 적극 노력할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도심통과 시 50분→16분 단축 효과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는 국토교통부의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에 선정돼 현재 노선 결정 등을 위한 용역을 진행, 오는 6월 최종 확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오송~청주공항 간 구체적인 노선계획은 지난 2021년 7월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서 반영됐다. 당시 ‘청주도심 경유 노선을 포함한 대안별 경제성 및 지역발전 영향을 고려해 최적대안으로 검토․추진’하는 것으로 반영돼 윤석열 대통령의 충북지역 첫 번째 공약으로 선정됐다.

충북도의 연구용역에 따르면 청주도심 통과 광역철도는 도심에서 오송역까지 최단시간 도달할 수 있는 수단이다. 현재 버스 기준 50분에서 16분 수준까지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된다. 수도권 이동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상습정체 구간을 해소함으로써 구도심의 도시재생효과까지 함께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청주국제공항의 접근성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충북도는 청주공항이 청주시 미래 발전을 견인하는 핵심 교통인프라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별법 “새로운 국가균형발전의 씨앗 될 것”

아울러 충북도내 민관정은 같은날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중부내륙특별법)’의 연내 제정을 촉구했다. 이날 청주도심 통화 광역철도 촉구대회에 모인 단체장들은 중부내륙특별법에도 함께 한목소리를 냈다. 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제정을 촉구하는 이 날 행사는 충북도청 정문에서 중앙공원으로 이어지는 거리 홍보를 시작으로 대회사, 격려사, 결의문 낭독, 풍선 날리기 퍼포먼스 등으로 치러졌다.

김영환 지사는 격려사를 통해 “중부내륙특별법은 충북만을 위한 법이 아니다. 연안 중심의 국가 성장축을 충북을 비롯한 내륙지역으로 확장하는 새로운 국가균형발전의 씨앗”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모든 도민이 중부내륙특별법의 연내 제정에 큰 목소리를 내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중부내륙지원특별법 범도민기구가 29일 충북도의회에서 발의 환영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충북도 제공)
중부내륙지원특별법 범도민기구가 29일 충북도의회에서 발의 환영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충북도 제공)

중부내륙특별법은 지난해 12월 29일 정우택 국회부의장이 대표발의했다. 충북을 포함한 중부내륙지역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과 자연환경의 합리적인 보전과 이용 등을 규정한 법안이다. 법안에 따르면 행정안전부장관은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국가균형발전의 거점지역화를 위해 발전종합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여기에는 그간 중부내륙지역이 골치를 앓았던 백두대간으로 인한 낮은 교통 접근성, 충주댐과 대청댐 등 용수 공급을 적용받는 상수원 보호구역 등에 대한 규제완화가 포함된다. 따라서 충북도는 이 특별법이 완성됨에 따라 중부내륙지역이 국가균형발전을 이끌 수 있는 단초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중이다. 이 법안은 현재 국회 행안위에 상정됐다. 오는 6월에 법안소위와 행안위 전체회의 심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충북도는 이 날 촉구대회를 시작으로 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제정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에 돌입할 계획이다. 충북도와 민관정 공동위원회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특별법 서명운동은 약 2개월간 100만 명을 목표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진행된다. 이와 관련해 충북도 관계자는 “그동안 부처설득과 행안위 법안 검토 대응에 중점을 뒀다”며 “6월부터는 본격적으로 국회와 정부를 상대로 충북도민들의 목소리를 전하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