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답변 추가로 요구… 이번 시찰 끝 아니다”
“차단밸브·제어장비 확인… 추가 분석 남아 있어”
최종 평가 공개 시점엔 “지금 시점에 예상 어려워”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이 26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후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장인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이 26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후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후쿠시마 오염수 현장 시찰단이 5박 6일 일정을 마치고 26일 귀국했다.

유국희 시찰단장은 이날 일본에서 돌아온 직후 인천국제공항에서 취재진과 만나 “2021년 8월부터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전문가들이 검토해온 내용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확인해야 할 것들을 하나하나 확인했다”면서 “현장에서 볼 것은 보고, 자료로 요구할 것은 요구했다”고 밝혔다.

유 단장은 “이번 시찰 활동에서 무엇을 했는지 가급적 빨리 정리해서 설명하겠다”라고 했고, 최종적인 종합적인 평가 발표는 따로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

최종 평가 공개 시점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유 단장은 “추가로 자료를 요청한 것도 있고, 데이터를 확보한 것도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분석과 확인이 필요해 지금 시점에 대해서는 예상이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다시 한번 강조하면 이전부터 검토해왔던 과정 중 하나의 일정”이라며 “시찰이 이번에 끝이 나는 게 아니다”라고 했다.

그는 “이상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방류 중단이 가능한 것인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시찰단이 중점적으로 본 것 중 하나”라며 “차단밸브, 밸브 제어 장비 등 전반적인 장비 중 일부 현장에서 확인한 것이 있고 추가 분석이 남아 있다”고 밝혔다.

유 단장은 ‘현장 점검 결과 가장 우려스러운 지점’에 대한 질문에는 “추가 분석이 필요하다”며 “추가 분석이 진행돼야 말씀드릴 수 있다”고 말했다.

유 단장은 일본 측에 요청한 자료로는 수십년간 운전돼야 하는 다핵종제거설비(ALPS)의 향후 점검·관리 계획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 원전 방사능 화학분석실에서 핵종 관련 측정치가 어떻게 생성되고 어떻게 처리되는지 답변을 추가 요청했다고도 했다.

시찰단은 21일 일본에 입국해 22일 도쿄전력, 경산성 등 일본 관계자들과 시찰 세부 항목을 논의했다. 이어 23∼24일 이틀에 걸쳐 오염수 방류 시설을 전격 점검했으며 25일에는 다시 한번 일본 측 관계자들과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