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전 원장 자택 이어 국정원 압수수색
국가안보연구원에 측근 취업 청탁 혐의
압수물 분석 후 피의자로 소환 조사할 듯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 서훈 전 국가정보원장. (출처: 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 서훈 전 국가정보원장.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경찰이 ‘취업청탁’ 의혹을 받는 박지원 전 국정원장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을 피의자로 입건하고 강제수사에 돌입했다.

24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이날 직권남용 혐의를 받고 있는 박지원 전 원장과 서훈 전 실장의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해 두 전 원장의 재임 시절 업무 및 채용 관련 기록 일체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날 오전 서울 내곡동 국정원 본청의 국정원장 비서실장실과 기획조정실도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국정원은 최근 문재인 정부 시기 인사업무를 자체 감사했다. 감사 결과 전직 원장들이 재량권을 남용해 일부 직원을 부당하게 채용한 정황을 포착하고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박 전 원장과 서 전 실장의 측근들이 국가안보전략연구원(전략연) 직원에 채용되는 과정에서 이들이 부당하게 개입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전략연은 외교안보 분야를 종합 연구·분석해 전략·정책을 개발하는 국정원의 유관기관이다.

박 전 원장은 2020년 8월 국회의원 시절 강모 전 목포시의원과 박모 전 비서관 등 자신의 측근 보좌진 2명을 전략연 연구위원으로 채용되도록 압력을 행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박 전 원장이 채용 기준에 미달하는 이들을 원장 직권을 남용해 채용한 정황이 있다고 판단했다.

서 전 실장은 지난 국정원장으로 재직 중이던 2017년 8월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채용 기준에 미달한 조모씨를 연구기획실장으로 채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서 전 실장이 전략연 인사 복무규칙 변경을 지시하고, 변경된 규칙을 토대로 조씨를 채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조씨는 앞서 전략연에 입사한 후 공금을 횡령한 혐의가 포착되면서 구속영장이 청구됐지만 방어권 침해 등의 이유로 한 차례 기각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이 압수물 분석 등을 마무리되는 대로 조만간 이들에 대한 소환 조사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