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지솔 기자] 미국 일리노이주에서 약 70년간 2000명에 육박하는 아동이 가톨릭 성직자와 수도자들로부터 성학대를 당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다만 보고서에 기재된 성학대 행위들은 공소시효가 지난 데다 가해자들이 다수 사망해 형사기소는 물론 민사소송도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콰메 라울 일리노이주 법무장관 겸 검찰총장은 23일(현지시간) 이 같은 내용이 담긴 696페이지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뉴욕타임스(NYT)와 AP통신 등에 따르면 보고서에는 시카고 대교구를 포함한 일리노이주 6개 교구에서 지난 1950년부터 2019년까지 가톨릭 사제와 수사 등 451명이 1997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성학대를 저지른 것으로 기록됐다. 주정부 차원의 조사가 시작됐던 2018년 가톨릭교회 측이 자체 집계한 가해자 수 103명에서 4배 이상 불어난 결과다.

일리노이주 법무장관실이 10만 페이지 이상의 교회 기록을 샅샅이 검토하고 피해자 600여명과 접촉해 추가 가해자들을 적발할 수 있었다.

일리노이주의 이번 조사는 지난 2018년 펜실베이니아주의 가톨릭 성학대 실태 보고서 발간을 계기로 라울 장관의 전임자인 리사 매디건 전 장관이 착수했다.

실제로 이날 보고서에 담긴 일리노이 가톨릭교회 내 성학대 실태는 펜실베이니아보다 훨씬 심각하다고 지역 매체들은 전했다.

‘가톨릭 사제 성추행 피해자 네트워크(SNAP)’는 실제 피해자와 가해자 숫자가 이날 보고서보다 많을 가능성을 제기하면서 다른 주 법무장관들도 비슷한 조사에 착수할 것을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