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경제 전문가? 알고 보니 땅 투기 전문가 도의원
“국민의힘 경남도당은 후보자 부실검증에 책임져야”
“직원 땅 투기 지원한 창녕농협은 진상을 조사하고 배후·책임자 처벌하라”

더불어민주당 한상현 도의원, 밀양·의령·함안·창녕지역위원회, 그리고 농민회 등이 24일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경재 경남도의원에게 땅투기 의혹 해명을 촉구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경남도당)ⓒ천지일보 2023.05.24.
더불어민주당 한상현 도의원, 밀양·의령·함안·창녕지역위원회, 그리고 농민회 등이 24일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경재 경남도의원에게 땅투기 의혹 해명을 촉구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경남도당)ⓒ천지일보 2023.05.24.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이경재(창녕1) 경남도의원에 대한 농지투기 의혹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한상현 도의원, 밀양·의령·함안·창녕지역위원회, 그리고 농민회 등이 24일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경재 도의원에게 직접 해명을 요구했다.

의혹의 내용에 따르면, 이경재 도의원은 2013년 8월에 농협에서 근무하던 시점에 창녕읍에서 2만 29제곱미터의 농지를 매입했으며, 이 농지가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되면서 높은 보상금을 받게 됐다.

이에 대해 이들은 이경재 도의원이 사전에 정부의 토지 보상 정보를 알고 땅을 매입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또한, 2016년 7월에는 창녕 지인들과 함께 김해시 진례면의 11개 필지 5만 8418제곱미터 농지를 매입했으며, 이 중 대부분의 자금을 이경재 의원이 근무하던 창녕농협에서 대출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현재 이 땅은 공시지가만 하더라도 2016년 매입가격보다 약 80% 오른 67억 6400만원이다. 토지 거래가액 기준으로는 두 배 이상이 올랐다. 이경재 의원 본인 땅만 보면 6000제곱미터로 2016년 7월 매입가 4억 2730만원, 현재 공시지가는 7억 6000만원에 해당한다. 3억 이상의 시세 차익이 나는 것이다.

또한, 창녕읍에서 65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있는 이 땅은 신고에 따르면 차로 한 시간 거리에 자경을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 지역 농민이 해당 땅을 소작료를 지불하며 농사를 짓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이경재 도의원에 대한 이해충돌과 불법대출 여부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고 요구했다. 또한, 창녕농협이 불법적인 땅 투기의 돈줄이 된 것이 아니라면 자체 조사를 통해 해명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경재 도의원은 부인과 함께 2021년 6월에 매입한 창녕읍 하리 2080제곱미터의 농지가 농지법을 위반한 것으로 시인했으며, 창녕읍 술정리 1180제곱미터의 밭도 농지법에 대한 의심이 제기되고 있다. 자경을 하고 있다면 증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경재 도의원은 2022년 12월 기준으로 보궐선거에서 일진개발 비상장 주식을 본인과 배우자, 차남에게 약 3억 9500여만원을 신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이 도의원은 창녕군농협쌀조합 공동사업법인 대표로서 2021년 12월에 기타 부동산 개발과 공급업 업종인 일진개발이라는 회사를 차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회사가 0원에서 1년 만에 약 4억원 가치로 급성장한 배경에는 창녕군 성산면 석산 개발과 연관된 소문이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민주당 한상현 도의원은 해당 사안에 대해 명확한 설명을 요구하고 현재 부동산 개발업 회사가 누구에 의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해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경재 도의원이 농지 구매 당시 부인의 집주소로 대구광역시에 있는 아파트를 신고한 사실과 관련해 "이경재 도의원은 본인과 부인, 그 자녀들이 모두 대구에 거주하고 있다"는 위장전입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한 명확한 해명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이경재 도의원이 농지투기와 농지법을 위반해 불법적으로 재산을 형성한 범위가 경북 청송군, 김해시 진례면, 창녕군 창녕읍 등으로 매우 광범위하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밀양·의령·함안·창녕지역위원회는 "경남도의회는 이경재 도의원의 농지법 위반·농지투기 의혹에 대한 진상을 조사하기 위해 즉각적으로 윤리위원회를 개최하고, 조사 결과를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국민의힘 경남도당은 이경재 도의원에 대한 신속한 진상 조사를 실시하고, 불법사실이 드러날 경우 후보자 부실검증에 대한 대국민 사과와 함께 제명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창녕농협은 철저한 조사를 통해 농협 직원들의 대출로 인한 땅 투기에 적극적으로 개입한 배후를 밝히고, 이에 대한 처벌을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