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호 전 서울시 도시교통실장

오세훈(왼쪽) 서울시장과 백호 서울교통공사 신임 사장. (제공: 서울시)
오세훈(왼쪽) 서울시장과 백호 서울교통공사 신임 사장.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서울=송연숙 기자] 서울시가 제3대 서울교통공사 사장에 백호 전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을 임명한다고 23일 밝혔다.

백호 신임 사장은 단국대 행정학과(학사), 콜로라도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석사)를 졸업하고 1989년 제33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서울시에서 교통기획관으로 근무하며 교통 실무 경험을 쌓은 백 신임 사장은 이후 광진구청 부구청장, 상수도사업본부장, 도시교통실장을 역임하는 등 30여년간의 공직행활을 통해 조직 역량 강화 및 도시교통 분야에 전문성을 더했다.

특히 9호선 자본 재구조화, 지하철 신규노선 계획 수립, 혼잡도 특별관리대책수립 등 도시교통분야에 있어 다양한 사업을 진두지휘 했다.

백 신임 사장은 지난 17일 열린 서울시의회 인사청문회에서 경영능력과 정책 수행 능력, 향후 공사의 비전 등을 검증받았다. 시의회는 “교통정책분야 특히 공사와 연계된 정책사업을 지휘·감독한 경험이 있어 공사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며 백호사장 후보자를 서울교통공사 사장에 임명하는 것에 동의한다는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서울시는 “백호 신임 사장이 오랜 기간 공직 생활에서 보여준 역량을 바탕으로 시설 노후화에 따른 안전 문제 만성적인 재정난 등을 슬기롭게 해결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향후 백호 신임 사장의 리더십을 통해 변화할 새로운 서울교통공사의 모습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백호 신임 사장은 “서울 지하철이 곧 개통한 지 50년을 맞아 새로운 50년의 방향성을 제시해야 하는시기에 사장 직위를 맡아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그 무엇보다 중요한 안전 확보는 물론 재정 위기 등 다양한 현안을 해결하면서 천만 시민의 발 신뢰받는 지하철을 만들어가기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