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가자들이 19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회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리시 수낵 영국 총리,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 집행위원장, 샤를 미셸 유럽이사회 의장,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AP/뉴시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가자들이 19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회의하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 리시 수낵 영국 총리,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 집행위원장, 샤를 미셸 유럽이사회 의장,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정다준, 김민철 기자]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20일 ‘핵무기 없는 세계’에 뜻을 모았다.

G7 정상들은 일본 히로시마에서 지난 19일부터 사흘간 열리는 회의 성과를 담은 공동성명을 통해 핵무기 없는 세계를 지향하며, 핵 군축과 비확산 노력을 강화한다고 강조했다.

G7의 공동성명에는 핵확산금지조약(NPT)이 국제 비확산 체제의 토대라는 서술도 포함됐다.

앞서 G7은 전날에도 별도의 핵 군축 관련 성명을 낸 바 있다. 이 성명에서는 북한에 대해 NPT 하에서 핵보유국 지위를 가질 수 없다고 명시했다.

G7 정상들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지적하면서 추가 도발 시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한다는 공동성명도 발표했다.

성명에는 “(북한은) 국제 평화와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되는 추가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를 자제해야 한다”며 “그러한 무모한 행동은 반드시 신속하고 단일하며 강력한 국제적 대응에 직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G7 정상들은 북한에 핵무기와 기존 핵 프로그램을 완전히 포기하고, 다른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도 안보리 결의에 따라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한 G7 정상들은 북한이 주민들의 인권 존중을 강조하며, 복지보다 불법적인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개발을 우선시하는 것을 우려했다. 그러면서도 한국, 미국, 일본의 대화 제안에 응하라며 대화 채널을 열어뒀다.

아울러 북한을 향해 납치 문제를 즉시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