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당 50석 보너스’ 규정 사라져 단독 정부 구성 어려워
2차 선거 ‘변형 보너스 의석’, 열차사고 책임론, 젊은 유권자 향배가 변수

(아테네 AFP=연합뉴스) 그리스의 단독 집권당인 신민주주의당(ND)을 이끄는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총리가 14일(현지시간) 수도 아테네에 위치한 당 선거운동본부를 방문해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비례대표제로 치러지는 그리스 총선은 21일 실시되고 연립정부 구성 실패 시 실시되는 2차 총선은 오는 7월 2일로 예정돼 있다.
(아테네 AFP=연합뉴스) 그리스의 단독 집권당인 신민주주의당(ND)을 이끄는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총리가 14일(현지시간) 수도 아테네에 위치한 당 선거운동본부를 방문해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비례대표제로 치러지는 그리스 총선은 21일 실시되고 연립정부 구성 실패 시 실시되는 2차 총선은 오는 7월 2일로 예정돼 있다.

그리스가 오는 21일(현지시간) 총선을 실시해 향후 4년간 의회를 이끌어갈 300명의 의원을 선출한다. 그리스는 의원내각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의회는 단원제다.

이번 총선은 1990년 이후 처음으로 득표율 1위 정당에 50석을 몰아주는 규정이 없어진 채로 치러진다. 이에 따라 어느 정당도 과반 의석을 확보하기 어렵고, 연립 정부 구성 가능성도 크지 않아 7월 초 2차 총선이 실시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 ‘50석 보너스 의석 규정’ 사라져 1차 선거에서 단독 과반 어려워

이번 총선에선 1990년 이후 처음으로 최다 득표한 정당에 50석을 더해주는 규정이 적용되지 않는다.

그리스 의회는 2016년 총선 다수당에 의석 50석 추가 배분을 폐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선거법 개정안을 표결에 부쳐 통과시켰다. 다만 즉각 발효 요건인 총의석수의 3분의 2 이상 득표에는 실패해 이번 총선부터 적용된다.

최근 여론조사에선 신민당이 시리자에 6∼7%포인트 이상 격차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그리스 일간지 카티메리니가 지난 13일 보도한 여론조사에서 신민당은 33.6%, 시리자는 26.9%, 파속은 9.1%, 공산당(KKE)은 6%, 그리스의 해법은 3.3%, 유럽불복종전선은 3.2%의 정당 지지율을 각각 기록했다.

주요 3당의 지지율을 총선 결과에 반영하면 신민당은 전체 300석 가운데 121석, 시리자는 98석, 파속은 34석을 차지하게 된다. 50석의 보너스 의석 규정이 사라져 어느 정당도 과반(151석) 의석을 확보하기 어렵다.

중도 우파 성향의 신민당이 단독 집권을 선호하는 데 반해 시리자를 이끄는 치프라스 대표는 ‘진보 정부’를 구성하겠다며 연립 정부 구성 추진 의지를 드러냈다.

이론적으로는 시리자가 선거 공약이 유사한 파속과 손을 잡고 다른 좌파 성향의 정당들을 규합하면 정부를 구성할 수 있다.

그러나 캐스팅보트를 쥔 파속의 안드룰라키스 대표가 연정을 원치 않는다고 일찌감치 선언했기에 연립 정부 구성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그리스 총선 준비 한창. (출처: AFP=연합뉴스)
그리스 총선 준비 한창. (출처: AFP=연합뉴스)

◆ 7월 초 2차 선거 유력… 변형된 보너스 의석 제도 적용

정부 구성 협상이 실패하면 그리스는 7월 2일에 2차 선거를 치른다. 2차 선거에서는 2020년 개정된 선거법이 적용된다.

개정된 선거법에 따르면 2차 선거에서는 총선 제1당에 20석의 의석을 추가로 부여한다. 여기에 더해 득표율 25%를 넘길 경우 0.5%포인트당 1석씩을 추가로 제1당에 할당한다. 이에 따라 제1당이 득표율 40% 이상을 달성하면 보너스 의석으로만 최대 50석을 얻을 수 있다.

산술적으로 제1당이 38%의 득표율을 얻으면 보너스 의석을 더해 과반 의석을 확보할 수 있다. 변형된 보너스 의석 제도는 2차 선거가 실시될 경우에만 적용된다. 이로 인해 최근 여론조사 결과, 많은 유권자는 1차 선거보다는 2차 선거에 참여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총선은 애초 4월에 실시될 예정이었으나 2월 28일 그리스 중부에서 57명의 목숨을 앗아간 열차 정면충돌 사고 여파로 인해 5월 21일로 연기됐다.

그리스에선 정부와 철도 회사가 노후한 철도 시스템을 방치해 참사를 초래했다는 분노가 일파만파 확산하면서 신민당의 지지율은 한때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희생자의 유족들은 선거를 불과 며칠 앞둔 지난 16일 미초타키스 총리를 비롯해 전현직 교통부 장관 등 17명을 상대로 형사 소송을 제기했다.

다만 참사를 초래한 책임이 현 정부뿐만 아니라 시리자가 집권했던 전 정부에게도 있기에 이번 총선에서 이 이슈의 파괴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이번 총선 전체 유권자 980만명 가운데 처음으로 투표권을 행사하는 새내기 유권자는 44만명에 달한다. 각 정당은 이른바 ‘잃어버린 세대’로 불리는 젊은 층의 표심이 선거 결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소셜미디어(SNS)를 활용해 표심 잡기에 나섰다.

(로마=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