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근 경찰청장이 18일 오후 서울 마포구 경찰청에서 민주노총 건설노조 집회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윤희근 경찰청장이 18일 오후 서울 마포구 경찰청에서 민주노총 건설노조 집회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민희 기자] 경찰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건설노조의 최근 1박 2일 총파업 결의대회와 관련해 건설노조위원장 등 집행부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18일 브리핑에서 “이번 불법집회에 대해 신속하고 단호하게 수사하겠다”며 “건설노조위원장 등 집행부 5명에 대해 25일까지 출석하도록 요구했다”고 밝혔다. 또 “지난 2월에 열린 민주노총 결의대회와 5월 노동자대회의 불법행위에 대해서도 병합해 수사하겠다”며 “출석 불응 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검거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야간문화제 등을 빙자한 불법집회에 대해선 현장에서 해산 조치하겠다”며 “이번 건설노조처럼 불법집회 전력이 있는 단체의 유사 집회에 대해서는 금지 또는 제한 조치하고 출퇴근 시간대 전차로 점거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과도한 소음 등 시민 불편을 심각하게 초래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법적, 제도적 개선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필요시 혐오감을 유발하는 야간 길거리 집단 노숙에 대해서도 규제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노총 건설노조는 지난 16~17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일대에서 1박 2일간 집회를 열었다. 이 집회는 최근 분신 사망한 간부 양모씨에 대한 정부의 사과와 노조 탄압 중단 등을 요구하는 목적으로 진행됐다. 조합원들은 서울광장과 청계광장 일대에 돗자리, 등산용 매트, 간이용 텐트 등을 설치하고 노숙했다. 이와 관련해 소음으로 인한 불편 신고 80여건이 경찰에 접수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