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현장 시찰 한일 실무협의에서 우리측 윤현수 외교부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과 일본측 카이후 아츠시 군축불확산과장이 회담장에 입장해 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현장 시찰 한일 실무협의에서 우리측 윤현수 외교부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과 일본측 카이후 아츠시 군축불확산과장이 회담장에 입장해 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한국과 일본은 17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의 활동 계획을 구체적으로 정하기 위한 2차 실무회의를 열었지만 논의를 마무리짓지 못했다. 한일 양국은 앞으로 추가 회의를 열지 않고 외교 경로를 통해 세부사항을 계속 조율하기로 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양측은 이날 오후 화상회의를 통해 12일 서울서 열린 1차 회의에서 마무리 짓지 못한 시찰단 활동의 세부사항을 놓고 최종 타결을 시도했다. 한일 양국은 4시간에 걸친 협의에도 결국 시찰단 활동과 관련해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한 채 회의를 종료했다.

외교부는 “일본 측과 협의가 완료되지 않았다”며 “‘오염수 태스크포스(TF)’가 설치된 국무조정실 등에서 발표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또 “오늘 협의 사항에 대해 각자 검토해 내일부터라도 일단 외교 경로로 의사소통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2일 1차 회의에서 오염수 방류 과정 전반을 모두 살펴보기 위해 시찰단에서 접근하고자 하는 시설과 정보 목록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일본 측에 전달했다. 이에 일본은 일부 시설은 내부 협의가 필요하고, 다핵종제거설비(ALPS) 일부는 미운영을 이유로 시찰이 어렵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측이 내부 회의를 거친 후 2차 회의에서 우리 측 요구에 대해 어떤 대답을 내놓았는지는 즉각 알려지지 않았다.

1차 회의를 마친 뒤 양측은 외교 경로로 의견을 주고받으며 기술적으로 가능한 방안을 모색했다. 또 2차 회의는 1차보다 좀 더 실무적인 수준에서 시찰단 활동의 세부사항을 조율하는 데 초점을 맞춘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은 온·오프라인 회의는 더는 하지 않기로 했지만 외교 경로를 통해 시찰 가능 시설과 접근 가능한 데이터 등에 대한 조율을 끝낼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곧바로 원자력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시찰단을 꾸릴 계획이다.

정부는 오는 23∼24일을 포함하는 3박4일 일정으로 시찰단이 일본을 방문하는 계획을 세워둔 상태다. 정부는 시찰단 구성이 조속히 마무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은 “통상 일반적인 시찰은 밖에서 둘러보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저희는 안에 들어가야 하고 들어가는 곳은 1급 시설”이라며 “(1급 시설에) 들어가는 사람은 1주일 전에는 명단 통보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