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출처: 뉴시스)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측은 17일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대선 후보 예비경선 기탁금 출처가 대장동 일당에서 나온 돈으로 의심한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악의적 언론플레이”라고 반발했다.

김 전 부원장 변호인단은 입장문을 내고 “이 대표의 경선 기탁금 1억 원이 김용 부원장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으로부터 받은 돈이라는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검찰이 김 전 부원장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에게 받았다는 6억원의 사용처를 입증하기 어려워지자, 이 대표 경선 기탁금으로 사용된 것처럼 언론을 통해 사실을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변호인단은 이어 “김 전 부원장의 피고인 신문 과정에서도 검찰은 그간 아무런 언급조차 없었던 궤변을 기정사실로 하고 신문하려 했다”며 “변호인이 강력히 항의했고, 재판부마저 이런 변호인의 이의가 정당하다고 인정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일부 언론은 “김 전 부원장이 받은 현금 중 1억원이 이재명 대표에게 전달돼 지난 대선 예비경선의 기탁금에 쓰였다고 검찰이 의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김 전 부원장이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불법적으로 수수한 것으로 의심되는 8억 4700만원의 사용처를 추적하고 있다.

지난 2021년 6월 28~29일 이 대표의 농협 계좌에는 3억 2500만원이 입금됐다. 이 대표는 이 중 1억원을 민주당 대선 후보 예비경선 기탁금으로 썼다. 이 대표 측은 이 돈이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현금과 모친상 조의금이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검찰은 그해 5월에서 6월 사이 김 전 부원장이 대장동 일당에게 현금으로 받은 돈일 것으로 보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