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청. ⓒ천지일보 2023.05.17.
울산시청. ⓒ천지일보 2023.05.17.

[천지일보 울산=김가현 기자] 울산시가 도심융합특구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연구에 착수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연구 기존 주력산업에서 미래 신산업으로 생태계 조성과 도시성장을 견인할 산업·주거·문화기능이 공존하는 도심융합특구 조성의 실행전략을 구체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울산은 지난 1962년 특정공업지구 지정 후 국가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자동차·조선·석유화학 등 수출중심 제조업에 기반을 둔 산업구조로 인해 최근 세계 경기침체와 공급망 위기를 겪으면서 기존 주력산업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더해 인구도 지난 2015년 이후 지속적인 감소추세에 있다. 특히 청년 인재들의 제조현장 기피 현상과 대학 진학을 위해 수도권으로의 청년인구 유출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위해 울산시는 청년층 선호의 일자리 창출과 새로운 혁신성장의 발판 마련을 위해 국토교통부가 국가균형발전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도심융합특구 사업에 참여했다. 그 결과 지난해 12월 도심융합특구 선도사업지로 선정됐다.

울산 도심융합특구는 울주군 삼남읍 울산 KTX역세권과 중구 다운동 테크노파크 일원에 조성될 예정이다. 이 지역은 하이테크밸리산단, 울산과학기술원(UNIST), 울산테크노파크(TP), 혁신도시, 장현도시첨단산단 등과 인접해 우수한 산학연 기반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경부고속철도, 경부고속도로와 더불어 향후 부울경을 잇는 광역철도와 연결될 경우 부울경 동반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혁신거점으로 성장이 기대된다.

아울러 수소, 미래 이동수단 등 친환경 에너지 산업 관련 신규 첨단산업벨트를 구축해 창업지원, 각종규제 완화 등 도심융합특구의 다양한 혜택을 바탕으로 미래 산업 생태계 조성과 매력적인 주거·산업·문화 복합공간을 마련해 울산의 도심기능 확대와 더불어 역동성도 불어 넣을 계획이다.

이번 울산 도심융합특구 조성의 청사진이 될 기본계획 수립은 국토부 도심융합특구 정책 입안의 토대를 마련한 국토연구원에서 맡게 된다. 기본계획 수립은 내년 5월까지 1년간 수행한다.

울산시는 기본계획이 수립되면 국토부의 승인 후, 사업시행자 지정과 실시계획 수립의 절차를 거쳐 조속한 보상 및 공사를 시행해 오는 2028년까지 혁신, 창업, 기업지원, 정주기능이 연계될 수 있는 부지조성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