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천군 사찰터

[천지일보=이경숙 기자] 충남 서천에서 백제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이르는 사찰터와 유구 등이 대거 발견됐다.

이번 유적은 (재)국강고고학연구소(고고학연구소)가 지난해 3월부터 조사 중이던 충남 서천 종천지구 ‘농업용 저수지 둑 높이기 사업부지’ 내에서 발견됐다.

고고학연구소는 11일 오후 2시 현장설명회를 진행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 운갑사 명문기와
통일신라 시대와 고려 시대 유구층에서 각각 ‘운갑사 (雲岬寺)’ ‘개복사(開福寺)’ 명문이 찍힌 기와가 출토됐다. 운갑사와 개복사는 현재 문헌상에 남아 있지 않은 사찰로 폐사(廢寺)됐음을 알 수 있다. 이번 발굴이 사라진 절의 실체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사역(寺域) 외곽에서는 백제 토기·기와 가마, 주조유구(鑄造遺構, 청동이나 철을 녹인 쇳물을 거푸집에 부어 종(鐘) 등을 만들던 시설), 통일신라에서 조선 시대에 이르는 기와·도기·자기·숯가마 등의 유구도 발견됐다.

연구소에 의하면 백제 시대 건물지는 잔존상태가 양호하지 않아 명확하지 않지만, 축조 방법과 연화문 수막새 등의 출토유물들을 보아 관청(官廳)·객관(客館)·제의(祭儀)·사원(寺院) 등의 터였을 것으로 짐작된다.

통일신라 유구는 ‘회창오년(845년) 운갑사(會昌五年, 雲岬寺)’ 명문기와가 발견된 것으로 보아 운갑사 건물로 추정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