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아프면 쉬는 문화 정착 독려
“시민 건강 보호 책무 다할 것”
감염 예방 방역수칙 준수 당부

[천지일보 전주=김동현 기자] 전주시청 전경. ⓒ천지일보 2023.05.15.
[천지일보 전주=김동현 기자] 전주시청 전경. ⓒ천지일보 2023.05.15.

[천지일보 전주=김동현 기자] 전북 전주시가 정부의 코로나19 위기 경보 수준 하향 조정과 신종감염병 대유행 대비 중장기계획 발표에 따라 단계별 세부 계획에 따른 방역 조치 전환 계획을 마련해 시행한다.

전주시보건소는 달라진 정부 방역 조치에 따른 감염병 예방 및 대응체계 활동에 돌입했다고 15일 밝혔다.

앞서 정부는 WHO의 공중보건위기상황 해제 발표 등을 고려해 지난 11일 코로나19 위기 경보 수준을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 조정키로 하고 신종감염병 대유행 대비 중장기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시는 지난 3월 발표한 ‘코로나19 위기단계 조정 로드맵’을 재점검하고 당초 단계별 세부 계획에 따른 주요 방역 조치를 조기에 시행하는 등 방역 조치 전환 계획을 마련했다.

특히 시는 시민들의 조속한 일상 회복을 위해 확진자에게 부과되던 7일간의 격리 의무가 5일 권고로 전환된 만큼 아프면 쉬는 문화가 정착되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의료기관과 감염 취약시설에 대해서는 격리 권고 전환 이후에도 이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자체 격리가 유지될 수 있도록 협의하고 시민들의 협조를 이끌어낼 방침이다.

달라진 방역 조치에 따라 실내 마스크 착용이 의무사항이었던 의원·약국이 전면 권고로 전환됐지만 고위험군인 환자들이 밀집한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과 입소형 감염 취약시설은 당분간 착용 의무가 유지된다.

김신선 전주보건소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국가적 위기상황은 벗어났으나 끝까지 경계를 늦추지 않고 전주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책무를 다할 것”이라며 “시민들도 스스로와 타인을 보호하기 위해 생활 속에서 손 씻기, 환기와 소독, 기침 예절 등 감염 예방을 위한 방역수칙을 꾸준히 지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