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왜 수도가 산 아래에 조성됐을까. 산에 둘러싸인 수도의 풍경과 이런 풍경이 빚은 문화는 세계적으로 독특하다. 전통시대에 왕이 사는 궁궐과 수도는 ‘하늘’로부터 내려받은 신성한 권위를 상징해야 했다. 다른 문명권에서는 궁궐과 수도가 하늘과 가까운 산이나 언덕 위에 조성되고 너른 평지라면 하늘을 향해 우뚝 서게 지어서 누구나 우러러보게 했다.

임금이 사는 궁궐은 산보다 작고 초라하다. 그럼 서울에 수도를 정하고 궁궐을 세운 조선의 군력자들은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권위’를 어떻게 구현했을까.

‘산을 품은 왕들의 도시1’은 경복궁과 서울 도시 건설의 설계자 정도전에게 듣는다. 경복궁이 북악산 아래에 자리잡은 과정, 경복궁과 종묘와 사직단에 적용된 독특한 풍경과 배치 원리가 광화문부터 근정전, 경회루, 향원정까지 어떻게 구현하는지, 나아가 수도 서울의 도로망과 성벽에 준 영향까지 듣는다.

‘산을 품은 왕들의 도시2’는 창덕궁을 설계한 태종, 경희궁을 지은 광해군, 궁궐 밖 정원들을 기록한 가상 인물 경승람에게 듣는다. 또 창덕궁 후원이 산속의 자연 풍경인 이유, 창덕궁과 경희궁에 독특한 진입로가 만들어진 이유, 그 많던 서울의 정원들이 사라진 이유를 듣는다. 

이기봉 지음 / 평사리 펴냄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