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비 수산물 안전관리 강화
지난 10일, 도내 수협 조합장 간담회서 수산물 안전관리 대책 설명
수산물 생산·출하·유통 단계별 촘촘한 방사능 감시 체계 구축
일본산 수입 수산물 유통관리 강화, 수산물 원산지 표시 단속 확대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김제홍 해양수산국장이 11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경남도 수산물 안전관리 강화 대책 브리핑을 하고 있다.ⓒ천지일보 2023.05.11.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김제홍 해양수산국장이 11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경남도 수산물 안전관리 강화 대책 브리핑을 하고 있다.ⓒ천지일보 2023.05.11.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상남도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앞두고 도의 수산물 안전관리 강화 대책을 발표했다.  

김제홍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11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경남도는 이미 전담조직 설치와 방사능 감시체계 구축, 수입 수산물 유통관리 강화 등의 대비책을 마련했으며, 해양항만과에 수산물안전담당을 신설하고 수산물안전기술원에 수산물안전관리센터를 개소하는 등 전담조직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해양수산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에 건의해 방사성물질 조사정점을 기존 5개소에서 8개소로 확대했고, 출하단계 수산물의 방사능 감시 강화를 위해 휴대용 방사능 측정 장비를 수협에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생산·출하·유통단계별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대책들을 통해 경남도는 수산물 안전성을 확보하고, 소비자가 믿을 수 있는 수산물 소비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입장이다.

일본은 후쿠시마현을 포함한 인근 7개현의 모든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으며, 정부에서는 수입 수산물의 유통이력 신고 대상 품목을 확대하고, 음식점 원산지 표시 대상 품목 역시 확대하는 등 수산물 안전에 대한 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도는 지난 4월에 이어 5~6월 두 달간 일본산 수입 수산물에 대한 집중 특별점검을 하고 있다.

경남도는 수산물 방사능 검사의 도민 참관 행사를 개최해 검사 결과에 대한 신뢰성 확보하고, 수산물 안전의 철저한 관리와 함께 정확한 정보 제공으로 소비자가 믿을 수 있는 수산물 소비 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경남도는 지난 10일 도내 수협 조합장 간담회 시 정부와 경남도의 수산물 안전관리 대책에 관해 설명했다. 이날 수협 조합장들은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방사능 공포로 인해 수산업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고, 일본산 수입 수산물에 대한 철저한 검사체계 구축을 주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