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봉투 수사 이후 첫 신병 확보
‘구속영장 청구’ 두 번째 만에
휴대전화 초기화 등 증거 인멸
윤관석·이성만 곧 조사 나설 듯

‘돈봉투 의혹’ 핵심 피의자인 전직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강래구 씨가 8일 오후 두번째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앞서 법원은 검찰의 영장 청구를 한차례 기각했다. (출처: 연합뉴스)
‘돈봉투 의혹’ 핵심 피의자인 전직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강래구 씨가 8일 오후 두번째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앞서 법원은 검찰의 영장 청구를 한차례 기각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 사건의 핵심 피의자인 강래구(58)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이 검찰의 영장 재청구 끝에 결국 구속됐다. 이에 따라 금품 살포의 최대 수혜자로 지목된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등 ‘윗선’에 대한 검찰 수사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9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정당법 위반, 뇌물수수 혐의를 받는 강씨에 대해 전날 밤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앞서 검찰은 금품 살포 전 과정에 개입한 강씨에 대해 지난달 19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법원은 지난달 21일 강씨에 대한 영장실질심사에서 “압수수색 이후에 피의자가 직접 증거인멸을 시도했다거나 다른 관련자들에게 증거인멸 및 허위사실 진술 등을 하도록 회유했다고 단정하기 어렵다”며 영장을 기각한 바 있다.

이후 검찰은 보강 수사 끝에 영장을 재청구했다. 관련자들이 휴대전화를 교체하는 등 사건 은폐를 위해 공범들과 조직적인 증거인멸에 나선 정황도 추가로 확인했다. 여기에 송 전 대표의 후원조직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의 PC 하드디스크가 교체된 점도 확인했다.

또 송 전 대표가 제출한 휴대전화가 초기화된 상태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강씨가 휴대전화를 초기화한 정황 등을 증거인멸 시도 증거로 보고 두 번째 영장심사에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전 기각 때와는 달리 이번에는 ‘증거인멸 우려’가 영장 발부 사유이다. 다수의 사건 관련자들이 증거인멸을 위해 조직적으로 공모했다는 검찰 측의 주장이 받아들여진 것으로 풀이된다.

강씨는 지난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가 열리기에 앞서 같은해 3월부터 5월까지 민주당 윤관석·이성만 의원, 이정근(구속기소)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등과 공모해 전당대회에서 송영길 전 대표를 당선시키기 위해 국회의원 등에게 총 9400만원을 살포할 것을 지시·권유하고 금품을 제공한 혐의(정당법 위반) 등을 받는다. 검찰은 강씨가 이 중 8천만원을 스폰서로 지목된 사업가 김모 씨 등으로부터 조달한 것으로 본다.

아울러 강씨는 2020년 9월 한 사업가로부터 수자원공사 산하 발전소 설비에 대한 납품 청탁 명목으로 300만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도 받는다.

강씨의 신병을 확보한 검찰은 최장 20일인 구속기간 그를 상대로 구체적인 자금의 출처 및 전달 경위, 공모 관계 등을 캐물을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금품을 수수한 의원 등을 특정하고 송 전 대표의 지시·개입 여부 등으로 수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 검찰은 금품 공여 과정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 민주당 윤관석·이성만 의원에 대해서도 일정 조율을 마친 뒤 소환조사에 나설 방침이다. 검찰은 두 의원의 출석 일정을 조율 중인데 전날까지 조사 일정은 잡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돈봉투 수수자 역시 특정해 사안의 실체를 규명하겠다는 입장인 만큼, 조사 상황에 따라 다른 민주당 현역 의원들까지 수사의 범위가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무엇보다 강씨의 구속으로 검찰 수사의 종착점이 될 송 전 대표에 대한 조사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송 전 대표는 지난 2일 검찰청 출입을 거절당한 후 기자회견을 열고 휴대전화 초기화 등 증거 인멸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말했듯이 검찰에 수사권이 있으면 저희는 방어권이 있다”고 답했다. 이어 “검찰이 모든 것을 잡아다 가 별건 수사를 하고 없는 것도 만들어서 하고 있다”며 의혹을 우회적으로 부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