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金에게 소명 듣는 중”
국민의힘, 金 비판 공세 지속
민주당 청렴성 이미지 타격에
金의혹, 당 차원 대응 불가피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5월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질의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5월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질의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재빈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약 60억원 가량의 가상화폐를 전액 인출했다는 의혹이 가열되는 가운데 민주당 지도부는 8일 이와 관련해 별도의 입장을 내지 않는 모습이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해당 의혹에 대한 언급을 일절 하지 않았다. 앞서 대장동‧돈 봉투 의혹에 관련해선 지도부가 즉각 메시지를 낸 것과 대비되는 모습이다. 

◆민주당 “내부조사 사실상 진행 중”

민주당 지도부는 김 의원의 의혹에 대해 일단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고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후 취재진과 만나 이번 의혹에 대한 당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은 현재 김 의원으로부터 소명을 듣는 중”이라고 전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표면상으로 의혹이 직접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지도부가 김 의원에게 관련 자료를 제출받는 등 내부조사는 사실상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당내 일부 의원들은 사안에 대해 개인적인 견해를 내기도 했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김 의원의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하는가 하면, 김민석 정책위의장은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이번 의혹은 김 의원의 보유자금보다는 사안에 위법성이 있는지 따져야 한다고 밝혔다.

의혹의 당사자인 김 의원은 자신의 결백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보유 중이던 주식을 매도해서 초기 투자 원금으로 사용했다. 어디서 누구에게 빌린 돈도, 어디서 이체받은 것도 일절 없다”며 “실명 계좌만을 통해서 거래했고, 거래 과정을 투명하게 전부 확인할 수 있다. 재산보호를 위해 입법권을 오남용한 적도 없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홍준표 대구시장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대구·경북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07.21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홍준표 대구시장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대구·경북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07.21

◆與 “金, 의원 관두고 돈 투기해라”

여당에선 이번 사안에 대한 비판을 지속하고 있다. 국민의힘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떳떳하면 거래 내역 일체 공개하고, 검찰 수사 협조하라”며 “김 의원이 연일 SNS에 자신은 결백하다는 해명 글을 올리고 있지만, 오히려 김 의원의 해명이 꼬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청년정치를 내세운 김 의원이 코인거래로 일확천금을 꿈꾸었다면 국회의원 그만 두고 아예 돈 투기 전선에 나서는 게 옳다”고 비꼬았다. 

하태경 의원도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김 의원은 지금 딴소리만 한다”며 “돈은 어디서 났고 지금 얼마 있는지, 현금을 얼마로 바꿨나 이런 걸 다 투명하게 공개하면 되는데 공개를 안 하고 자꾸 이상한 얘기만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겹악재에 신중 기하나

여당이 이같이 공세를 쏟아내도 민주당이 입장을 내놓는 데에 신중한 모습을 보이는 건 대장동 및 돈 봉투 의혹 등 당내 산적한 과제들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각에선 고민이 길어질수록 상황이 더 불리해질 가능성을 염두해야 한다는 시각이 있다. 

특히 일부 여론조사에선 돈 봉투 의혹으로 인해 민주당의 지지율이 하락한 결과를 보이고 있어 더욱 주목된다. 논란에 대한 당의 입장 발표가 늦어질수록 사안에 대한 대중의 의구심은 짙어질 수밖에 없고, 이는 향후 당 지지율 변동과 직결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당이 이번 논란을 놓고 김 의원과 선을 그을 가능성도 없지 않다. 돈 봉투 의혹의 경우에도 민주당은 수사를 검찰에 맡기고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또 의혹을 두고 탈당한 송영길 전 대표와 윤관석‧이성만 의원도 수사에 대한 적극 참여를 밝히며 당과 거리를 두고 조사에 임하려는 태도를 취했다. 

이 사례와 함께 이번 의혹에 대한 당내 관련자가 아직 없는 점도 고려할 때 김 의원 개인 선에서 대응하는 방향으로 당이 노선을 정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다만 김 의원이 ‘청년 의원’으로 분류된다는 점과 논란의 금액이 60억원에 달하는 부분은 청년고용 및 경제 등 문제에 관한 현 국내 정서를 고려할 때 예민하게 작용할 여지가 있다. 이 때문에 사안을 김 의원 개인의 문제로 보더라도 당은 이미지 타격 등 영향을 피할 수 없어 당 차원의 대응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8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박광온 원내대표.(출처: 연합뉴스)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8일 국회 당 사무실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오른쪽은 박광온 원내대표.(출처: 연합뉴스)

◆金 출당 가능성 관측도

전문가는 이번 사안이 민주당에 매우 큰 부담으로 작용해 당에서 대응에 나설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번 논란이 민주당의 핵심 이미지 중 하나인 도덕성과 청렴성에 손상을 입히기 때문이라는 이유에서다. 

특히 민주당이 이번 사안을 두고 국민 설득에 실패할 경우 김 의원의 탈당까지 고려해야 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국민의힘의 키워드가 경제와 국정 능력이라면 민주당의 최대 키워드는 도덕성과 청렴성이라고 볼 수 있다”며 “이번 사안은 민주당의 명분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을 직접 때린 격”이라고 평가했다.

엄 소장은 “김 의원의 행보를 살펴보면 그는 개딸(개혁의 딸, 이 대표 지지층) 등 이 대표 강성 지지층의 심리적 지도부 격으로 활동한 사람으로 보인다”며 “지도부 입장에선 김 의원을 단칼에 잘라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지도부가 이번 의혹에 대해 국민 설득을 할 수 없을 경우, 지도부는 당의 생존을 위해 김 의원을 출당시키는 조치를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