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어스테핑 중단 후 첫 소통
취임 1주년 앞두고 소회 밝혀
“함께 우리 사회 변화 만들자”
“‘자화자찬’ 1주년 행사 안해”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앞 야외 정원인 ‘파인그라스’에서 출입 기자단과 오찬 간담회를 하며 대화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앞 야외 정원인 ‘파인그라스’에서 출입 기자단과 오찬 간담회를 하며 대화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일 대통령실 출입기자단과 깜짝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출입 기자단 150여명이 오는 4일 개장하는 ‘용산어린이정원’을 둘러본 뒤 대통령실 앞 ‘파인그라스’ 마당에서 가진 점심식사 자리에 윤 대통령이 예고 없이 깜짝 등장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인사말을 통해 “비판도 받고 격려도 받다 보니 벌써 1년이 됐다. 변화의 속도가 느린 부분은 다음 1년에는 속도를 더 내고, 또 변화의 방향을 조금 더 수정해야 하는 것은 수정하고, 이렇게 할 생각”이라며 오는 10일 1주년을 맞는 소회를 밝혔다.

이어 “정권 교체라는 것이 뭐겠나”라며 “정권을 바꾸는 것은 나라를 바꾸고 사회를 바꾸기 위한 열망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과연 우리나라와 우리 사회가 얼마만큼 어떻게 바뀌었느냐, 얼마만큼 더 활기차고 따뜻해지고, 더 미래세대에 꿈을 줄 수 있고, 더 정의롭고 공정해졌는지, 그리고 우리의 안보와 사회 안전이 얼마만큼 더 확보됐는지, 이런 것들을 되돌아볼 것”이라고 말했다.

취임 1주년 기자회견 계획과 관련해선 “용산 스태프한테 취임 1주년을 맞아 뭐를 했고 뭐를 했고 하는 그런 자화자찬은 절대 안 된다고 해 놨다”며 “여러분과 그냥 이렇게 맥주나 한잔하면서 얘기하는 그런 기자 간담회면 모르겠는데, 자료를 쫙 주고서 잘난 척하는 행사는 국민들 앞에 예의가 아닌 것 같다”고 잘라 말했다.

중단된 도어스테핑 재개 여부에 대해선 “아침에 도어스테핑할 때가 습관이 돼서 지금도 꼭두새벽에 눈을 뜬다. 그래서 언론 기사 스크린을 다 한다”며 “여전히 지금 용산의 우리 수석과 비서관, 행정관들은 거의 꼭두새벽부터 저의 질문 공세에 시달린다”며 즉답을 피했다.

이어 “앞으로 나라를 더 잘 변화시킬 수 있게 여러분과, 도와달라는 것이 아니라 우리 함께 우리 사회의 변화를 만들어 갔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찬에는 떡볶이, 순대, 닭강정, 샌드위치, 김밥, 아이스크림, 커피, 주스 등이 준비됐다. 윤 대통령이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진 민트초코맛 아이스크림도 마련됐다. 윤 대통령이 출입기자단과 가진 오찬은 70분가량 진행됐다. 식사가 끝난 뒤엔 함께 기념사진 촬영도 이뤄졌다.

한편 주한미군으로부터 돌려받은 용산공원 반환부지 일부가 윤 대통령 취임 1주년을 맞아 오는 4일 ‘용산어린이정원’으로 재탄생한다. 1904년 한일의정서 체결 후 일본군이 주둔했고, 광복 이후 지금까지 미군기지로 활용된 ‘금단의 땅’이 약 120년 만에 일반에 개방된다는 데 의미가 있다.

대통령실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용산 미군기지 반환 완료 후 추진 예정인 약 90만평 규모의 ‘용산공원’ 정식 조성에 앞서 대통령실 청사 앞부분 반환부지 약 30만㎡(9만 평)를 ‘용산어린이정원’으로 조성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