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님, MBTI는 어떻게 되세요, 안물안궁은 아시나요?”

홍남표 창원시장이 2일 MZ세대와 소통하며 공감하는 5월 정례조회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 창원시)ⓒ천지일보 2023.05.02.
홍남표 창원시장이 2일 MZ세대와 소통하며 공감하는 5월 정례조회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 창원시)ⓒ천지일보 2023.05.02.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가 2일 시민홀에서 200명의 8·9급 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존 정례조회의 딱딱한 분위기에서 벗어나 MZ공무원들간의 격의 없는 소통의 시간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정례조회는 MZ세대 사내 MC인 문화예술과 8급 정정은, 일자리창출과 8급 조은성의 사회로 시작됐다. 정보통신담당관 8급 이승원, 성산구 행정과 8급 이지혜의 통기타 연주와 노래로 시작된 식전 공연에서는 퇴근 후 갈고닦은 솜씨를 맘껏 발휘하여 참석한 MZ공무원들의 큰 박수를 받았다.

MZ세대와 소통하며 공감하는 5월 정례조회라는 주제로 시작된 이번 행사에는 사전 설문조사를 거친 MZ들의 고충과 희망사항을 알아보는 시장님에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공직생활 중 힘들고 어려운 점, 일하기 좋은 창원시를 만들기 위한 희망 사항, MZ들에 사랑받는 부서장 등을 발표하고 즉문즉답 형식으로 시장과 격의 없는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8·9급 대상으로 사전 설문조사를 한 결과 공직생활 중 힘들고 어려운 점으로 업무 인수인계, 악성민원, 상명하복의 조직문화로 조사됐다. 일하기 좋은 창원시를 만들기 위한 희망사항으로는 ▲물가 상승률에도 미치지 못하는 급여 현실화 ▲회식은 점심시간 이용 ▲일과 삶의 조화를 위한 연가 사용 권장 등 워라밸을 즐기고 싶어하는 의견이 많았다.

또한 MZ세대에게 사랑받는 부서장 1위로 업무적으로 도움을 주는 상사로 조사됐다. 판단이 어려운 일에 대해 방향성과 해결방안을 제시해 주는 상사, 모르는 것을 자기 일처럼 알아봐 주고 알려주는 상사가 직원들의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2위는 직원 보호형 상사로 실수해도 비난보다는 격려를 해주는 상사등이 2위를 차지했다. 3위는 사생활 보호형 상사가 뽑혔으며, 연가 사용시 안물안궁 모드로 결재하는 상사를 선호했다.

이어진  홍 시장과 즉문즉답 시간에는 직원 생일날 연가를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분위기 조성과 직원복지향상 등 근무환경개선에 대한 의견이 있었으며, 창원시의 미래 먹거리에 대해 시장의 정책 방향에 대해 물어보는 등 미래 창원시를 이끌어 갈 MZ세대 공무원들의 심도 있는 질문들도 이어졌다.

특히, 우리 팀장님 너무 멋있어요. 사연 소개에서는 “차가 없는 신규직원과 카풀을 1년간 실시한 팀장님의 사연”이 소개돼, 홍남표 시장과 참석한 이들의 많은 공감을 끌어냈다.

이날 정례조회에 참석한 직원은 “시장님의 MBTI를 알게 되어 왠지 더 가까워진 느낌이다”고 말하며, “가까운 곳에서 시장님과 이야기 나누다 보니, 공직 선배로서 배울점도 많고, 인간적인 모습을 발견할 수 있어 매우 좋았다”고 말했다.

마지막 설문조사에서 공무원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한 이상, 공직에서 나의 꿈과 열정을 불태우고 싶다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 직원 63%, 공직생활이 힘들고 고단하지만, 창원시에 대한 나의 애정은 남아 있다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 직원이 무려 74% 달해 MZ직원들의 공직에 대한 꿈과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MZ공무원들의 어려움을 이야기 나누는 것만으로도 공감은 시작됐다”며 “오늘 소개된 희망사항을 적극 검토해 직원들의 사기를 높일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직원과의 치맥데이 등을 통한 소통을 실시해, 젊은 패기와 아이디어를 시정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