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남원시가 28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최경식 남원시장과 함파우유원지 일원에 사업추진 중인 관련 부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함파우 아트밸리 프로젝트’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용역 착수보고회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 남원시) ⓒ천지일보 2023.04.28.
전북 남원시가 28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최경식 남원시장과 함파우유원지 일원에 사업추진 중인 관련 부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함파우 아트밸리 프로젝트’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용역 착수보고회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 남원시) ⓒ천지일보 2023.04.28.

[천지일보 남원=김도은 기자] 전북 남원시가 28일 오후 시청 대회의실에서 최경식 남원시장과 함파우유원지 일원에 사업추진 중인 관련 부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함파우 아트밸리 프로젝트’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용역 착수보고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함파우 아트밸리 프로젝트는 핵심관광지인 함파우유원지 및 남원관광지 일원 142㏊를 문화산업으로 도시의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회복하는 문화프로젝트다.

시는 이번 용역에 앞서 지난해 굴뚝 없는 산업으로 지역소멸위기를 해소하고 도시경쟁력을 갖춘 스페인의 빌바오와 일본의 나오시마섬 사례를 벤치마킹해 개관 3년 만에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에서 그 해답을 찾았다. 그 결과 남원이 가진 문화자원인 옻칠과 도자, 자연환경에 전 세계 건축가와 예술가가 참여할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물결이 고요히 머무는 곳–함파우’에 예술적 해석을 녹여내 인구소멸도시 ‘남원’에 제2의 빌바오의 기적을 준비했다.

이날 착수보고회에서는 함파우유원지가 가진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활성화 방안으로 6가지 뮤지엄과 숙박지구(함파우빌리지), 상업특화거리, 스카이워크(광한루원~유원지), 최고점 상징명소(아트피크), 예술특화동선(아트루프), 3가지 대표게이트, 예술건축물(아트파빌리온), 야간경관, 테마가든 조성 등 10가지 미션이 제시됐다.

주요 도입시설로는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의 기능을 확장한 제2미술관, 옻칠공예전시관, 도자전시관, 전 세계의 건축가가 참여할 아트파빌리온, 어린이예술체험센터(키즈아트랜드) 등 시각예술의 테마를 입힌 문화시설이 제안됐다.

아울러 관광지 경계 확장 및 조정을 통한 유원지 경계와 일치, 서측도로(쑥고개길)에서의 유원지 진입성 강화방안, 토지이용계획상 도로단절구간 연결방안 등도 제언 되는 등 심도 있는 논의도 이뤄졌다.

시는 함파우유원지의 문화예술특화 경쟁력과 실행력이 있고 완성도 높은 마스터플랜을 연내 수립하고 내년 4월까지 도시관리계획(유원지·관광지 조성계획) 등 인허가와 단계별 사업 추진방안을 마련해 본격적으로 함파우 아트밸리 프로젝트에 착수할 계획이다.

최경식 남원시장은 “함파우 아트밸리 프로젝트는 남원을 전통과 첨단이 어우러진 글로벌 아트도시로 재조명하는 민선8기 역점사업으로, 마스터플랜 수립과 함께 제2김병종미술관 등 주요도입시설 조성을 병행 진행하는 등 속도감 있는 추진이 중요하다”며 “발상의 전환을 통해 과감하게 업무에 임해달라”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