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국빈 공식 환영식서 답사

[워싱턴=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답사하고 있다. 2023.04.26.
[워싱턴=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답사하고 있다. 2023.04.26.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한미동맹은 이익에 따라 만나고 헤어지는 거래관계가 아니라 자유라는 보편적 가치를 수호하기 위한 가치동맹”이라고 거듭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백악관 남쪽 잔디마당인 사우스론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에 앞선 공식 환영식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의 환영사에 대한 답사를 통해 이같이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방문한 한국전 참전 기념공원을 거론하며 “그들은(한국전 참전병) 왜 알지 못한 나라, 만난 적 없는 국민을 위해 목숨을 바쳤을까. 그것은 바로 자유를 지키기 위한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한미동맹은 자유를 위한 투쟁의 결과 탄생한 혈맹”이라며 “한미동맹은 보편적 가치를 수호하기 위한 가치동맹이므로 정의로운 동맹이자 세계의 자유와 평화 번영을 위한 글로벌 동맹”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미동맹은 미래로 나아가는 동맹, 행동하는 동맹”이라며 “저는 동맹의 70년 역사를 되돌아보고 동맹의 미래를 함께 설계하기 위해, 자랑스러운 동맹 70주년을 동맹국 국민들과 함께 기쁜 마음으로 축하하고 기념하기 위해 여기에 왔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미래는 엄청난 기회와 무한한 가능성으로 채워져 있다”며 “우리 두 국가와 양 국민이 함께 선다면 우리가 하지 못할 일은 없을 것”이라고 힘줘 말한 뒤, “우리 장병들, 지금도 당당하게 대한민국에서 함께 복무하는 이들이 오늘까지 함께 외치는 것처럼 같이 갑시다”라고 덧붙였다.

한미 정상은 30분간 진행된 공식 환영식을 마친 뒤 백악관으로 나란히 입장했다. 두 정상은 한미정상회담을 하고 대북 확장억제 강화, 경제 공급망 협력,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 문제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