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한국영화 전용관 (출처: 연합뉴스)
베이징 한국영화 전용관 (출처: 연합뉴스)

'한한령'(限韓令·한류 제한령) 여파로 중국에서 장기간 한국영화 상영이 제한된 가운데 수도 베이징에 한국영화 전용관이 설치됐다.

영화진흥위원회 중국사무소는 베이징 주중 한국문화원 지하 1층에 한국영화 전용관을 마련하고 24일 오후 개관식을 한다고 23일 밝혔다.

107석 규모로 마련된 상영관은 2D와 3D 영화를 관람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안정적인 한국영화 상영 환경 구축과 함께 한국영화에 대한 우호적인 분위기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영진위는 기대하고 있다.

영진위는 중국인과 교민을 대상으로 매주 2회 무료로 한국영화를 상영할 방침이다.

아울러 전용관 설치를 계기로 24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헌트, 군함도, 자산어보 등 한국 영화 15편을 상영하는 영화제도 개최한다.

정민영 영진위 중국사무소장은 "중국 내 한국영화 상영이 이뤄지지 못했으나 전용 상영공간을 설치함에 따라 한국영화에 대한 지속적인 소개가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6년 한국과 미국이 주한미군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합의한 이후 중국의 '한한령'(限韓令·한류 제한령)이 발동되면서 중국 본토에서 한국 영화는 정식으로 개봉되지 못했고, 한·중 영화 합작도 중단됐다.

다만 극장에서는 2021년 12월 나문희·이희준 주연의 한국 영화 '오! 문희'가,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에서는 지난해 11월 홍상수 감독의 '강변호텔'이 '장볜뤼관(江邊旅館)'이란 제목으로 한한령 이후 처음 공개됐다.

한한령 이전에는 연간 한국영화 2∼3편 정도가 중국에서 개봉됐으나 한한령 이후로는 베테랑, 써니 등 한국 영화를 리메이크한 중국 영화들만 일부 중국에서 개봉했었다.

(베이징=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