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목표,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한·미·일, 미사일 방어훈련 실시
北 “무기 개발은 방어 조치다”

미국 B-52H 전략폭격기 한반도 전개…한미 공군 연합공중훈련(출처: 연합뉴스, 국방부 제공)
미국 B-52H 전략폭격기 한반도 전개…한미 공군 연합공중훈련(출처: 연합뉴스, 국방부 제공)

[천지일보=방은 기자] 주요 7개국(G7)이 지속적인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도 불구하고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받아들이지 않을 것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NK 뉴스가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G7 외교장관들은 전날 일본에서 열린 회담에서 발표된 성명에서 북한이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에 서명 및 비준하고 유엔안보리이사회 결의를 준수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북한이 핵비확산조약(NPT)과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안전조치를 전면 이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존 힐 국방부 우주 및 미사일 방어 담당 부차관보는 이날 열린 미 하원 군사위원회 전략군 소위원회의 미사일 방어 예산 청문회에서 세스 몰턴 민주당 의원으로부터 “미국이 어느 시점에서 북한의 핵 위협을 미사일 방어가 아닌 핵무기로 억제할 것이냐”는 질문을 받았다.

이에 힐 부차관보는 미사일방어검토보고서(MDR) 내용을 거론하면서 “북한에 비용을 부과하는 미국의 역량에는 핵무기 대응도 포함되며 그건 항상 대북 억제 태세의 한 부분이었다”고 답했다. 이어 “만약 북한이 핵무기로 공격한다면 그때부터 핵 보복과 전략 억제 부분도 역할을 하게 된다"며 이에 대해 "진심”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17일 한·미·일은 계속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동해 공해상에서 합동 해상 미사일 방어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 상황을 상정해 가상의 탄도미사일 표적을 생성해 탐지, 추적, 정보공유 등 대응하는 절차를 숙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실시했다. 

한·미·일 연합훈련이 있은 지 몇 시간 만에 리병철 북한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은 미국이 ICBM 시험에 대해 유엔 안보리 회의를 소집한 것을 비난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리부위원장은 “북한의 무기 개발이 미국에 대한 자위적 방어 조치였다”며 “최근 미국 전략폭격기의 배치는 우리(북한)에 대한 미국의 핵위협이 간과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는 분명한 증거”라고 강조했다.

린다 토마스-그린필드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반복적인 핵 위협은 어떤 식으로든 북한의 불법 행위를 정당화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북한은 2006년부터 미사일과 핵 프로그램으로 인해 유엔 제재를 받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