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위 서씨 채용과정 및 文-이상직 간 대가성 여부 살필 듯

(제공: 이스타항공)
(제공: 이스타항공)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70억원대 타이이스타젯 배임 혐의로 박석호 타이이스타젯 대표와 이상직 전 국회의원을 재판에 넘긴 검찰이 문재인 전 대통령 사위 특혜채용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전주지검은 전날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배임), 외국환거래법 위반 등 혐의로 박 대표와 이 전 의원을 기소했다. 이들은 2017년 2월에서 5월 사이 태국에 타이이스타젯 설립을 위해 피해자 이스타항공의 이스타젯에어서비스(항공권 판매 태국 대리점)에 대한 항공권 판매대금 채권 약 71억원 부당지원을 공모한 혐의를 받는다.

아울러 이 전 의원과 박 대표는 2019년 8월 이스타항공으로 하여금 타이이스타젯 항공기 1대 비용인 약 369억원의 지급보증도 서게 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이들의 타이이스타젯 배임 혐의 수사를 마무리하면서 문 전 대통령의 사위를 향한 수사를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박 대표가 이스타젯에어서비스의 대표직을 맡았던 점에 주목해 이번 사건의 핵심 키로 보고 이스타항공과 타이이스타젯 간 연관성을 집중적으로 수사할 예정이다.

검찰은 이 전 의원과 박 대표를 기소하면서 “타이이스타젯 자본금 약 71억원 사용처 및 나머지 이스타항공 관련 고발 사건 등에 대해서 수사를 계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문 전 대통령의 사위 서모(이혼)씨에 대한 특혜 채용 의혹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이스타항공 부정채용 의혹 사건을 기소하기에 앞서 ‘이스타항공의 횡령·배임’ 사건을 우선 수사하면서 단계를 밟아왔다.

이번 타이이스타젯 배임 사건도 결국 문 전 대통령 사위 특혜 채용을 위한 사전수사로 볼 수 있다. 검찰은 고소·고발된 이 건에서 실제로 서씨가 채용이 된 점 등을 근거로 사건을 들여다 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수사에서 이 전 의원이 서씨 채용을 대가로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으로 임명된 의혹이 제기된 점을 봤을 때 대가성 여부를 중점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수사 과정에서 문 전 대통령과의 연관성이나 의심 정황이 나오면 문 전 대통령 소환조사가 이뤄질 수 있다는 점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