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관석(왼쪽), 이성만 의원 (출처: 연합뉴스)
윤관석(왼쪽), 이성만 의원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지난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돈봉투가 살포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전달책으로 의심되는 전직 구의원을 소환했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이날 강화평(38) 전 대전 동구 구의원을 피의자로 불러 조사 중이다. 검찰이 지난 12일 윤관석·이성만 민주당 의원 등과 함께 강 전 구의원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한 지 나흘 만이다.

강 전 구의원은 지난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를 전후해 당시 송영길 당 대표 후보 캠프 관계자들이 국회의원들이나 지역본부 담당자 등에게 돈봉투 살포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당시 강 전 구의원도 캠프에 소속돼 윤 의원, 이씨, 강래구 한국감사협회장 등과 함께 선거운동을 도왔다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 전 구의원이 피의자로 적시된 압수수색 영장에 따르면 강 전 구의원은 2021년 3월 조택상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이 구해온 1000만원을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과 함께 50만원씩 봉투 20개에 나눠 담아 강 회장에게 전달했다. 강 회장은 이 중 900만원을 지역본부장 10명에게 나눴다고 한다.

그밖에 강 전 구의원은 또 지역상황실장들에게 줄 돈 1000만원을 강 회장으로부터 받은 뒤 이 전 부총장에게 전달했다고 검찰은 보고 있다. 이 전 부총장이 이를 50만원씩 봉투 20개에 쪼개 지역상황실장 20여명에게 봉투 1개씩 줬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검찰은 또 윤 의원 등 송영길 캠프 인사들이 국회의원 등 수십여명에게 9400만원을 전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압수물을 분석하고 있는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에 적시된 피의자들을 차례로 소환할 것으로 전망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