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부산-경남 행정통합, 도민 뜻에 따라 추진하겠습니다”
부산-경남 행정통합 토론회(4~5월), 시도민 여론조사(5~6월) 실시
시도민 행정통합 의사에 따라 하반기부터 행정통합 본격 추진여부 결정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상남도와 부산광역시가 14일 행정통합(부산‧경남)에 대한 시도민의 이해 도모와 여론 수렴을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부산-경남 행정통합 토론회가 경남과 부산을 오가며 3차례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며, 1차 토론회는 4월 27일 경남도청에서 시작해, 이어 5월 중에 부산과 경남 진주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시도민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가 5월 말과 6월 초에 양 시도민 2000명을 대상으로 경남도와 부산시가 각각 한 차례씩 순차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후속 절차를 검토할 계획이다.

부산-경남 행정통합은 지난해 10월에 부울경 3개 시도지사가 부울경 특별연합을 폐지하기로 결정한 이후, 박완수 경남지사와 박형준 부산시장이 행정통합을 추진하기로 합의한 것을 시작으로 논의가 시작됐다. 그 이후 양 시도 간 실무논의를 거쳐 2월 15일 경남도와 부산시 실무공무원으로 구성된 실무추진위원회가 출범해 행정통합 추진계획을 마련해 왔다.

김기영 경남도 기획조정실장은 “부산-경남 행정통합은 부산과 경남이 직면한 지역 소멸 위기와 수도권 일극체제를 극복하고,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반드시 가야할 길이지만, 경남도민과 부산시민의 뜻이 가장 중요한 만큼 시도민들의 의견을 물어 추진하겠다”며 경남도민들과 부산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