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인천공항 전망대에서 바라본 대한항공 항공기의 모습. ⓒ천지일보DB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인천공항 전망대에서 바라본 대한항공 항공기의 모습. ⓒ천지일보DB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과의 기업결합을 위해 해외 경쟁당국과 독과점을 완화할 시정조치를 협의 중이라고 10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한국을 포함해 11개국에서 기업겹함심사를 완료했고 현재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경쟁당국의 심사를 받고 있다.

각국 경쟁당국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결합 시 발생할 경쟁제한 우려로 신규 항공사 취항 등의 시정조치안을 요구했다.

대한항공은 이와 같은 경쟁제한성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특정 신규 시장진입자 등을 포함한 시정조치 다각도 협의와 각국 경쟁당국에 대한 설득노력 등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미국, EU, 일본 노선에 대한 신규 진입 항공사 확보 및 설득작업도 상당 수준 진척됐다고 밝혔다.

또한 일부 경쟁당국의 과도한 시정조치 요구에 대해 합리적 대안과 의견을 제시해 장기적으로 대한민국 항공산업 경쟁력이 훼손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대한항공은 2020년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국내·외 로펌 및 자문사 비용으로만 1000억원 이상의 금액을 투입해 대응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해외 경쟁당국 심사 관련해 EU는 오는 8월 3일로 승인 결정이 날 것으로 내다봤으며, 일본은 올해 상반기 중 사전협의가 마무리될 것을 전망했다. 또한 미국은 타국 심사 추이 및 상황을 보며 지속적으로 조사하겠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 합병이 가지는 의미와 항공산업이 대한민국의 연관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통합 이후에도 국내 항공산업 발전 및 소비자 편익 제고에 더욱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고 혼신을 다할 계획”이라며 “국토교통부, 외교부, 산업은행 등 관련 정부기관이 함께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바 적극적으로 협력해 조속히 각국의 승인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