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승 배제한 반쪽 선양사업” 비판

[천지일보=김민희 기자] 대한불교조계종(조계종)이 임진왜란 당시 금산전투에서 순국한 영규대사와 의승 800명의 공훈을 인정해달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조계종 중앙종회는 지난 3일 결의문을 통해 “영규대사와 함께 금산전투에서 산화한 800명의 승군은 순국한 지 430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그 공훈을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앙종회는 “지금까지 영규대사와 800 의승에 대한 국가 차원의 기념비도 위령제도 없고 기념식도 제향도 없다”고 지적했다.

금산 칠백의총 (출처: 문화재청 홈페이지)
금산 칠백의총 (출처: 문화재청 홈페이지)

중앙종회에 따르면 영규대사는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승병 800명을 이끌고 청주성을 탈환했다. 또 영규대사는 승병 800명과 함께 금산 연공평전투에서 왜군의 호남 진입을 막아 곡창지대를 보호하고 적의 보급로를 끊었다. 중앙종회는 “이러한 의승의 역할과 희생은 제대로 알려지지 않고 있다”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중앙종회는 정부에 대해 “조헌 등 700 의병만 추모하고 의승은 배제한 반쪽짜리 선양사업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중앙종회는 “영규대사와 인연이 있는 금산 보석사와 옥천 가산사, 공주 마곡사와 갑사, 장성 백양사, 중앙승가대 및 관련 단체가 지난 20여년간 이를 바로 잡아줄 것을 지속적으로 제기했으나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앙종회는 “지금이라도 영규대사와 의승에 대해 국가적으로 재평가 작업을 해 의병사를 새로 써야 한다”며 ▲금산전투에서 순국한 14명의 의승장 위패 모시기 ▲영규대사와 의승을 위한 사당, 승장사 복원 ▲순국 충혼 위령탑 ‘팔백의승탑’ 건립 ▲‘칠백의총’에서 ‘천오백의승총’으로 명칭 변경 등을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