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원주 지정면 SRF(고형연료제품)바이오매스 발전소 건립 반대주민대책위원회가 원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SRF발전소 허가 신청을 반려·철회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 원주=이현복 기자]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 주민들이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보통리 132-2번지에 건립되는 SRF발전소 건립 허가 신청 건 반려를 요구했다.

SRF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립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이진원)는 30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기업도시 RDF 열병합발전소 건립과 문막화훼단지 SRF열병합발전소 건립 추진으로 지역사회 갈등이 확산되고 있는 것에 대한 깊은 좌절과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며 “이 사업에 대한 허가 신청 건을 즉각 반려 철회해 줄 것”을 원주시와 강원도에 촉구했다.

이어 “지정면은 간현관광지를 비롯해 수려한 자연환경으로 많은 관광객이 다녀가는 곳이지만 최근 관광객이 점차 줄면서 주변 상권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정면 보통리에는 쓰레기매립장, 동양환경, 재활용처리업체, 건설폐기물처리업체, RPF제조시설 등 10여개가 넘는 환경 기피시설이 집중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민정서는 고려하지 않은 SRF발전소 건립을 추진하는 것은 비상식적인 행정”이라고 주장했다.

또 “더 이상 원주시에 SRF발전소 건설을 반대한다”며 “만약 강원도와 원주시에서 이를 허가할 경우 지정면은 물론 접경면과 연대해 범시민 반대대책위를 구성, 반대투쟁을 해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황기섭(우산·지정·호저) 원주시의원은 이번 사태에 대해 “반드시 주민의 의견이 수렴돼야 하고 외부 쓰레기 유입은 막아야 한다”며 이를 위해 “지역구 동료의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통합해 SRF발전소 건설 반대의 입장을 표명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원주시 관계자는 “SEF발전소에 필요한 연료는 타 지역에서 가공 된 SRF(고체연료)가 들어오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가 관내에 유입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대책위에서 주장하는 주민들과 지역 간 최근 이유 없이 정쟁으로 비화되는 등 지역사회 갈등 확산이라는 표현에 대해서는 저들의 일방적인 표현일 뿐이다”라고 일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