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화재 경위 조사 계획

인천 강화도 마니산서 불…대응 1단계 발령해 진화작업 (출처: 연합뉴스)
인천 강화도 마니산서 불…대응 1단계 발령해 진화작업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미정, 김성완 기자] 인천 강화도 마니산에서 발생한 산불이 30시간만에 완전히 진화됐다.

27일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에 따르면 전날 오후 2시 44분께 인천시 강화군 화도면 동막리 마니산 초입에서 불이 난 이후 30시간 16분만인 이날 오후 9시께가 되서야 완전히 불을 껐다.

당초 산림 당국은 화재 발생 1시간 40여분만인 전날 오후 4시 30분께 ‘산불 1단계’를 발령했다.

이날 산불진화헬기 11대, 소방차 등 장비 39대, 산불재난 특수진화 대원 등 1426명을 투입해 오전 8시께 큰 불길을 잡고 경보령을 해제했다.

소방 당국도 산림 당국과는 별도로 대응 1∼2단계를 발령해 진화 작업을 벌였으며 이날 오후 7시 50분께 경보령을 모두 해제했다.

건조주의보가 내려진 데다 현장에는 순간 풍속 초속 10미터의 강풍이 불어 진화에 어려움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산불로 현재까지 인명피해는 없으나 축구장 30개 크기에 달하는 산림 22만㎡가량이 탔다.

다행히 법당 등 국가 지정 보물을 보유한 마니산 정수사와 주변 시설로는 불길이 번지지는 않았다. 산불 지점 인근에 거주하는 동막리 주민 8명도 한때 대피했다가 안전하게 귀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화재 진압이 완료된 만큼 발화 추정 지점인 동막리 마니산 초입 일대에 주택 건물, 평상 형태 시설물, 굿당 창고 등이 있었던 것을 확인하고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