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으로 임명된 우종수 경기남부경찰청장이 27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경찰청으로 들어오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2023.3.27
제2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으로 임명된 우종수 경기남부경찰청장이 27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경찰청으로 들어오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2023.3.27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전국 수사 경찰 3만 5000여명을 이끌 국가수사본부장에 우종수 경기남부청장이 임명됐다. 우 신임 본부장은 29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임명장을 받은 뒤 2년 임기를 시작한다.

정순신 변호사가 자녀의 학교폭력 논란으로 낙마하면서, 약 한 달 만에 공석이 채워졌다.

우 신임 본부장은 서울 출신으로 성균관대를 졸업한 후 지난 1999년 행정고시 특채로 경찰에 입직했다. 이후 서울경찰청 수사부장과 국가수사본부 형사국장, 경찰청 차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 2018년엔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의 수사를 지휘했으며, 서울경찰청 차장 시절에는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수사 전담 태스크포스(TF)’ 팀장을 맡는 등 경찰 내 수사통으로 꼽힌다.

아울러 경찰 내부에서는 현장을 중시하는 우 본부장의 임명을 반기는 목소리가 작지 않은 것은 물론 수사 기획력과 뛰어난 리더십과 온화한 포용력을 갖춘 ‘덕장’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경찰청과 대통령실은 외부 재공모와 내부 발탁 사이에서 한 달 가까이 고민하다가 최근 내부 인사를 선발하기로 결정했다. 또 검찰 출신인 정 변호사 임명 직후 경찰 내부 반발이 거셌던 점, 또 외부 공모를 할 경우 본부장 지휘 공백 상태가 두 달 이상 이어질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추천 이유에 대해 “우 신임 국수본부장은 치안행정 전반에 대한 이해가 높고 투철한 공직관과 합리적인 업무 스타일로 조직 내에서 신망이 높다”며 “균형 잡힌 시각과 적극적 소통으로 경찰 수사조직을 미래지향적으로 이끌 적임자”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