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예슬 기자] 제과제빵기능사는 버터, 계란 설탕, 밀가루 반죽 등으로 케이크와 쿠키를 만드는 제과기능사와 여러 가지 곡식 가루와 설탕, 이스트 등의 부재료를 사용해 빵을 만드는 제빵기능사로 나뉜다.

제과기능사는 주로 발효과정을 거치지 않는 케이크나 과자 등을 만드는 작업을 한다. 제과에 관한 숙련기능을 갖추고 각 제과제품 제조에 필요한 재료의 배합표 작성을 담당한다. 재료 평량을 하고 각종 제과용 기계 및 기구를 사용하여 성형, 굽기, 장식, 포장 등을 공정을 거쳐 각종 제과 제품을 만든다.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며,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 합격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필기시험 과목은 제조이론, 재료과학, 영양학, 식품위생학 등 총 4과목이다.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출제되며 60분 동안 60문항을 풀어야 한다. 실기시험은 제과작업으로 2~4시간 정도의 작업형 시험으로 실시된다.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모두 100점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을 취득하면 합격이다.

제빵기능사는 이스트 같은 발효균을 사용하여 발효과정을 거치는 빵을 만드는 작업을 주로 한다.

제과기능사와 마찬가지로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으며,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 합격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필기시험 과목은 제과기능사와 같으며, 실기시험은 제빵작업으로 2~4시간 정도의 작업형 시험으로 진행된다. 합격기준은 제과기능사와 같다.

제과제빵기능사의 경우 필기시험보다는 실기시험에 무게중심을 두게 되는 경우가 많아 필기시험에 소홀해지기 쉽다. 하지만 필기시험 역시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 자신의 학습 스타일에 잘 맞는 교재를 선택해 집중적으로 학습하도록 하고, 마우스 품을 팔면 관련 정보를 어렵지 않게 얻을 수 있으므로 적극 활용하자.

실기시험의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복장과 위생이다. 따라서 주어진 과제를 잘 수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깔끔한 복장과 청결함을 유지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그 밖에 재료와 함께 과제 용지를 함께 나누어주게 되는데 각각의 제조과정에서의 반죽이나 분할 방식 등을 측정해서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제조과정에 대해 완벽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실기시험을 볼 때 필요한 준비물도 꼼꼼히 점검하고 살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