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이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이마트24 매장에서 원둥이 굿즈를 선보이고 있다. (제공: 이마트24)
모델이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이마트24 매장에서 원둥이 굿즈를 선보이고 있다. (제공: 이마트24)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21일 편의점 소식을 전한다.

◆이마트24, 원둥이 굿즈 판매… “IP 활용 마케팅 힘 싣는다”

편의점이 자체 캐릭터 마케팅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이마트24는 브랜드 캐릭터인 ‘원둥이’를 앞세워 굿즈 출시 등 본격적인 IP(지식재산권) 활용 마케팅에 힘을 싣는다.

원둥이는 이마트24가 기획부터 개발 및 론칭까지 전 과정을 직접 진행해 지난해 4월에 첫선을 보인 자체 캐릭터다. 원둥이는 이마트24 화성점을 크게 성공시키고 지구에서 편의점을 경험해 보기 위해 지구에 왔다는 스토리를 바탕으로 한다.

이러한 스토리를 바탕으로 이마트24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공식 SNS(사회관계망서비스) 계정에 원둥이를 전면에 내세워 재미와 스토리텔링을 더한 세계관을 구축해 가며 원둥이는 올해 이마트24를 대표하는 캐릭터로 자리매김했다.

실제 지난해 4월 원둥이 캐릭터를 도입한 이마트24 공식 인스타그램의 일 평균 인터랙션 수치(‘좋아요’, 댓글 등으로 집계한 상호작용)는 지난달 말에 전년 동기 대비 3배 이상 증가했으며 원둥이는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는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원둥이 캐릭터 도입 효과로 이마트24의 지난달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수는 전년 동월 대비 121% 신장하며 90만명 이상의 팬덤을 확보했다. 지난해 말 이마트24가 선착순 10만명 한정으로 증정한 ‘원둥이 이모티콘’은 1시간 만에 동이 났다.

또 이마트24는 지난해 8월 실제 원둥이 인형을 성층권에 해당하는 지상 1만 3000m까지 날려 보내고 회수하는 데 성공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제작한 유튜브 영상은 3월 현재까지 누적 조회수 108만회를 돌파하며 원둥이에 대한 팬덤을 쌓았다.

지난해 말 이마트24가 차별화된 멤버십 혜택 제공과 원둥이에 대한 팬덤 확대를 위해 선보인 ‘원둥이 NFT(대체불가토큰)’는 3종의 NFT가 완판되며 총 3000개가 넘게 판매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처럼 원둥이 캐릭터를 선보인 지 1년도 채 되지 않아 고객들의 호응이 이어지자 이마트24는 원둥이의 활동 영역을 오프라인으로도 적극 넓히겠다는 방침이다.

우선 이마트24는 이날부터 모바일앱을 통해 앱 내 재화인 ‘루비’를 보유한 고객을 대상으로 원둥이 우주복 인형 30㎝(2만 5000원), 원둥이 바나나/우주복 인형 키링(5900원)을 각각 100원에 판매(선착순 750개 한정)하는 파격적인 이벤트를 선보인다.

해당 상품은 이마트24 본점을 비롯한 일부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이마트24는 원둥이 굿즈 출시를 기념하며 앱 이용 고객에게 2만 5800원 상당의 원둥이 인형(30㎝)을 루비 1200개와 100원에 제공하는 행사를 진행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모바일앱을 통해 원둥이 굿즈를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총 30명에게 맨투맨, 티셔츠, 에코백 등으로 구성된 10만원 상당의 원둥이 한정판 KIT를 증정하는 행사도 진행한다.

앞서 이마트24는 지난 13일에 선보인 원둥이 굿즈 할인 앱 예약판매로 준비했던 물량 1000개를 하루 만에 완판하며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예상을 뛰어넘는 호응이 이어지자 이마트24는 원둥이 굿즈를 본격적으로 판매하고 IP 카테고리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오프라인을 통해서도 브랜드 캐릭터와 고객과의 접점을 늘릴 계획이다.

또한 이마트24는 SNS뿐 아니라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원둥이 캐릭터를 중심으로 한 스토리를 확장해 나감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고 구매까지 유도하는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원둥이 굿즈 판매 추이를 지켜보며 추후 IP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로의 확대 또한 꾸준히 시도해 고객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원둥이 캐릭터를 통해 고객들과 친근하게 소통하고 원둥이를 바탕으로 한 탄탄한 스토리텔링으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재미와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은 폐플라스틱 분해 기술을 보유한 유망 스타트업 ‘테라블록’과 함께 물류센터 내 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을 전개한다고 21일 밝혔다. (제공: 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은 폐플라스틱 분해 기술을 보유한 유망 스타트업 ‘테라블록’과 함께 물류센터 내 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을 전개한다고 21일 밝혔다. (제공: 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 스타트업 ‘테라블록’과 폐플라스틱 재활용 앞장

세븐일레븐이 유망 스타트업과 함께 폐플라스틱 재활용에 앞장 선다.

세븐일레븐은 폐플라스틱 분해 기술을 보유한 유망 스타트업 ‘테라블록’과 함께 물류센터 내 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을 전개한다.

테라블록은 지난해 10월 세븐일레븐이 롯데벤처스,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과 함께 실력있는 스타트업 파트너사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한 ‘유통플랫폼 혁신 오픈스테이지’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아 세븐일레븐의 ESG 파트너사로 선정됐다.

테라블록은 고분자로 중합된 PET(폴리에스테르)를 중합 이전 원료인 TPA(테레프탈신)과 EG(에틸렌글리콜)로 다시 되돌리는 ‘해중합’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해중합 기술을 활용하면 유색이나 혼합물이 있는 PET도 재활용 할 수 있어 폐플라스틱의 재활용율을 크게 높일 수 있다.

테라블록의 해중합 기술은 저온 상태에서 반응시간이 짧고 금속 촉매가 사용되지 않아 기존 해중합 기술보다 온실가스를 90% 감소시킬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테라블록에서 해중합 처리된 재생원료인 TPA는 99% 순도를 자랑하며 재활용률도 97%에 이른다.

세븐일레븐과 테라블록의 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은 세븐일레븐 물류센터에서 발생한 폐PET를 테라블록이 수거한 후 해중합 기술로 재활용 가능한 TPA로 되돌려 플라스틱 제조업체 등에 판매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공동 사업으로 세븐일레븐은 물류센터에서 발생하는 폐PET 처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테라블록은 수거한 폐PET에서 나온 TPA 판매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무엇보다 사회적 측면에서 폐플라스틱 재활용을 통한 신규 플라스틱 사용량 저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우선 인천 물류센터에서 발생하는 폐플라스틱부터 테라블록을 통해 재활용화하고 점차 전 물류센터로 넓혀갈 방침이다. 향후 테라블록이 세븐일레븐의 전 물류센터에서 발생한 폐플라스틱을 수거해 재활용화할 경우 연간 약 80t의 신규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일 것으로 세븐일레븐측은 내다봤다.

앞서 세븐일레븐은 지난 2월 점포에서 판매되는 플라스틱 얼음컵 레귤러사이즈를 자체 개발한 친환경 종이얼음컵으로 전면 교체하고 3월 초에는 열분해유 플라스틱 원료인 ‘C-rPP’를 활용한 친환경 용기 도시락을 출시하는 등 점포 내 신규 플라스틱 사용량 저감에도 앞장서고 있다.

또한 지난 12일에는 기존 먹거리 특화 플랫폼 ‘푸드드림’에 제로웨이스트(Zero waste) 생활용품 코너, 친환경 리빙케어 제품 리필스테이션, 전기이륜차 배터리 공유 시스템 등 친환경 요소를 더한 ‘푸드드림ECO’ 매장을 오픈하며 업계 ESG 경영을 리드하고 있다.

이윤호 세븐일레븐 DT혁신팀장은 “점포뿐 아니라 자체 물류센터에서 발생하는 폐플라스틱까지 재활용하는 등 신규 플라스틱 사용량 저감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앞으로 보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편의점의 신규 플라스틱 사용량을 지속적으로 감소시키겠다”고 말했다.

GS25,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 (제공: GS리테일)
GS25,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 (제공: GS리테일)

◆GS25, 취약계층 위한 다양한 바우처 지원 사업 동참… ESG 활동 확대

GS25가 서울시와 함께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 및 농림축산식품부와 ‘우유바우처’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바우처 사업을 진행하며 ESG 활동을 확대하고 있다.

바우처 사업은 사외 서비스의 방식 중 하나로 제한된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보조 지원 제도를 말한다. 주로 취약계층에게 지급되며 각종 교육, 식사, 문화, 스포츠, 의료, 위생 등의 재화나 서비스를 정해진 사용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GS25는 업계 최초로 2022년부터 서울시 양육 지원 사업인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 지원 협력을 통해 서울시 거주하는 엄마, 아빠 대상으로 ‘우리동네GS클럽 한끼’ 구독권을 제공해 도시락, 간편식, 샐러드 등 먹거리를 20%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올 3월부터는 우리동네GS클럽 한끼 뿐 아니라 카페 25 구독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하며 부모님 외 자녀까지 해당 서비스를 이용 가능하도록 서비스 혜택을 확대했다. 올 2월 진행된 접수는 당일 마감 될 정도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3월부터는 만 6~18세 아동 및 청소년에게 유제품을 구매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우유 바우처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우유 바우처를 통해 성장기 학생들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 건강을 증진시키고 우유 소비 기반 확대를 통한 낙농산업 발전을 위함이다.

또한 업계 ‘최초’ 아동급식카드 온라인 결제 시스템 구축·확대를 시작으로 지자체는 물론 정부 기관과 다양한 방법으로 ESG 활동을 확대하고 있다

GS25는 정부 및 지자체와 협력을 통해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을 위한 사업에 적극 참여해 반드시 필요한 상품구매, 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며 가맹경영주에게는 추가 매출 발생으로 서로가 윈윈하는 활동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GS25는 지속적으로 국민행복카드, 아동급식카드, 여성청소년 위생용품, 과일 바우처, 간식 바우처, 교육청 희망급식 바우처 등 다양한 바우처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바우처 사업 대상 고객은 GS25를 방문해 지원 상품을 구입하고 해당 카드로 결제하면 된다. 대상 상품이 아닌 경우 계산대(POS)에서 손쉽게 구입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최별 GS리테일 우리동네GS운영팀 매니저는 “‘어디서나’ ‘24시간 언제나’의 강점을 가진 GS25 시스템은 바우처 서비스 이용에 최적의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지속적인 다양한 사회 지원으로 ESG 활동을 보다 넓혀갈 것”이라고 말했다.

CU가 ‘퇴근길 가정행복 도시락·밀키트 할인지원’ 사업에 참여하는 가운데 모델들이 이를 소개하고 있다. (제공: BGF리테일)
CU가 ‘퇴근길 가정행복 도시락·밀키트 할인지원’ 사업에 참여하는 가운데 모델들이 이를 소개하고 있다. (제공: BGF리테일)

◆BGF리테일 ‘퇴근길 가정행복 도시락·밀키트 할인지원’ 사업 참여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이 내달부터 서울시가 진행하는 ‘퇴근길 가정행복 도시락·밀키트 할인지원’ 사업에 참여한다.

해당 사업은 양육자의 부담을 덜어주고 존중받는 사회 환경을 만들기 위해 서울시가 진행하는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 중 하나로 부모가 퇴근 후 아이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도시락과 밀키트 등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편의점이 간편하게 식사를 해결할 수 있도록 부모들의 식당이 돼 아이와 함께 보내는 시간을 늘리도록 돕는 것이다.

BGF리테일은 이번 사업에서 멤버십 앱 포켓CU를 통해 도시락, 주먹밥 등 간편 식사를 비롯해 반찬, 생수, 샐러드, 용기라면, 즉석원두커피 등을 최대 25%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구독쿠폰 2종(한끼 코스, GET아메리카노)을 제공한다.

일반 식사를 구매할 수 있는 한끼 코스 구독쿠폰(20% 할인)은 참여 기업 중 가장 많은 총 600여종의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으며 일 최대 5개, 월 최대 15개 사용 가능하다. 즉석원두커피인 GET커피를 구매할 수 있는 GET아메리카노 구독쿠폰(25% 할인)은 일 최대 10잔, 한 달 동안 총 60잔을 구매하는 데 이용할 수 있다.

지원 대상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하 자녀가 있는 가구로 매달 신청 가능하며 4월분 신청은 오는 23일 오전 9시부터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시스템을 통해 진행된다.

대상자로 선정돼 문자로 프로모션 코드를 수신하면 해당 번호를 포켓CU 구독쿠폰 구매 시 입력하면 된다. 생성된 구독쿠폰은 30일 동안 이용 가능하다.

CU의 구독쿠폰은 오프라인 점포에서 통신사 할인은 물론 +1 행사상품 구매 시에도 중복 적용 가능하며 포켓CU에서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상품을 픽업하는 편PICK 서비스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연정욱 BGF리테일 마케팅실장은 “사업 참여 기업 중 가장 많은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CU의 구독쿠폰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좋은 반응이 기대된다”며 “일상 속 가장 친근한 플랫폼인 CU는 앞으로도 서울시의 모든 부모를 응원하는 다양한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