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밀집 단계별 위험등급 설정
위급 시 경찰·소방서 긴급출동
예비취업자 데이터 분석 매칭
분석시스템 통해 고독사 여부
새로운 형태의 기부문화 전망

전석훈 경기도의원이 최근 본지와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은 의원이 '경기도 빅데이터 활용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발의하는 모습. (제공: 경기도의회) ⓒ천지일보 2023.03.16.
전석훈 경기도의원이 최근 본지와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은 의원이 '경기도 빅데이터 활용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발의하는 모습. (제공: 경기도의회) ⓒ천지일보 2023.03.16.

[천지일보 경기=최유성 기자] “빅데이터란 새로운 솔루션을 만들기 위한 기본 토대를 건설하는 것입니다. 즉 데이터를 하나로 모아 융복합 과정을 거쳐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경기도 빅데이터 활용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대표 발의한 전석훈 경기도의원이 최근 본지와 서면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전석훈 의원은 “경기도는 다른 광역단체에 비해 데이터 관리가 잘 돼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며 “이번 빅데이터 조례안을 통해 ‘경기도형 데이터 플랫폼을’을 구축하고 경기도가 가진 공공데이터와 민간데이터 모두를 아우르는 양질의 빅데이터 생성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전 의원의 일문일답.

-빅데이터 사회재난 예방 구체적 내용.

데이터의 융복합과 분석을 통해 가능하다. 통신사가 보유하고 있는 이용자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특정 지역에 인구 밀집이 되는 상황을 분석할 수 있다.

기존 CCTV는 화면을 통해서 확인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정확히 몇 명의 유동 인구가 밀집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는 없다. 이에 재난 예측 시스템을 제안했다. 재난 예측 시스템은 특정 지역에 인구 밀집이 높아지면 단계별로 위험등급을 설정해 위기 상황 발생 시 경찰과 소방서에서 긴급출동까지 이어지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작년 발생한 10월 29일 이태원 참사와 같은 안타까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폭우와 폭설과 같은 재난 상황의 데이터를 축적하면 매년 반복되는 재난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일자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현대사회는 초연결사회다. 초연결사회의 구인 구직활동은 기존의 패턴에서 벗어나 인공지능을 활용해 새로운 매칭 시스템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일자리를 원하는 구직자가 회사를 검색해 이력서를 제출하고 면접을 보는 방식이었다면 초연결사회의 구인·구직 활동은 예비취업자의 데이터를 분석해 자동으로 회사를 매칭해 주는 방식이다.

또한 지역별로 예비취업자와 근로자의 취업 현황·분야 등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각 회사의 구인 현황, 분야, 임금, 복지 등을 분석해 빅데이터로 저장해 나간다면 새로운 일자리 매칭 시스템이 가능하다. 예비취업자가 신규취업을 하거나 근로자들의 이직 활동이 더욱 간소해지면서 정교해지게 되는 것이다. 회사에서도 원하는 인재를 맞춤형으로 모집할 수 있게 된다.

-복지 분야 빅데이터 솔루션이란.

경기도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복지 솔루션이 가능하다. 최근 들어 극심한 생활고로 인해 극단적 선택을 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생활고로 위기에 처한 도민들을 도와주기 위해서는 먼저 위기 상황에 놓인 도민들을 파악해 다가서는 행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전기요금, 통신 요금 등 공공데이터에서 수집할 수 있는 영역의 데이터를 분석해 어려운 상황에 놓은 도민을 파악할 수도 있으며 실시간 유동 인구 분석시스템을 통해 고독사 여부를 분석할 수도 있다.

또한 결식아동을 위해서는 결식아동에게 무료로 식사를 제공할 수 있는 음식점 데이터를 모으고 결식아동들에게 이를 개방해 결식아동이 일반 식당에서 양질의 식사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도 있다. 결식아동들에게 무료로 식사를 제공하는 음식점과 지역의 기부자들을 직접적으로 연결해 새로운 형태의 기부문화도 만들어 낼 전망이다.

-경기도와 공공기관 등 준비과정은.

우선 분야별로 정보화전략계획, 즉 ISP를 수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 AI 빅데이터정책과와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경기도의 데이터 정책이 대한민국 데이터 정책의 표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국내 또는 해외 우수사례가 있다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대에 우리는 마스크 판매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데이터 서비스를 경험했다. 시대에 필요한 정책을 간단한 공공데이터를 통해 해결한 사례로 판단하고 있다.

-4차 산업 시대에 경기도의 전망은.

경기도의 데이터 정책은 ‘효율적으로 도민들에게 무엇을 해 줄 것인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해 데이터로 할 수 있는 정책계획을 수립하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본의원이 추진하고 있는 재난 예측 시스템은 ‘제2의 10.29 참사를 막기 위한 데이터 정책은 무엇인가?’로 시작해 조례안 발의와 실질적인 솔루션을 제작한다.

또한 본의원이 추진한 ‘경기도 빅데이터 활용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은 경기도가 다양한 분야에서 빅데이터 정책을 시작하기 위한 초석이 되리라 생각한다. 올해 경기도는 빅데이터 정책의 초석을 다지는 해가 돼야 한다. 분야별로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고 계획을 세워 진행해야 한다.

특히 대한민국의 장기적인 경제침체가 예상되는 현시점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정책은 행정적 예산 낭비를 줄이고 미래사회를 앞당기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