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기수 도의원 “물 받는 부산시에서 ‘창녕 강변여과수 잠재적 위험’ 지적”
우 도의원 도정질문서 강변여과수 미량유해물질 위험 보고한 부산시 문건 소개
우 의원 “부산시 동태 파악 중요” 박완수 도지사 “행정통합되면 물 문제 해결 도움”

우기수 도의원이 10일 열린 제402회 본회의에서 도정질문을 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의회)ⓒ천지일보 2023.03.10.
우기수 도의원이 10일 열린 제402회 본회의에서 도정질문을 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의회)ⓒ천지일보 2023.03.10.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국민의힘 우기수(창녕2) 경남도의원이 10일 제402회 도정질문에서 “창녕 강변여과수는 철과 망간 등 난분해성 미량유해물질이 제거되지 않아 잠재적인 위험이 있다는 것이 부산시와 학계에서 지적됐다”고 말했다.

우 도의원은 “강변여과수 사업의 수혜자인 부산시가 지적한 내용인 만큼 역시 강변여과수를 공급받을 동부경남 도민들을 위해서라도 경남도는 이를 면밀히 살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지적은 2021년 7월 부산시 맑은물정책과 취수원확보팀장이 작성한 ‘부산 맑은 취수원 확보를 위한 대안’이라는 보고서에서 나온 것으로 창녕 강변여과수가 부산시 음용수 수질기준은 통과할 수 있으나 난분해성 미량유해물질이 누적되면 잠재적인 위험이 증가하므로 수질문제가 발생하며 지하수 고갈 우려도 상존한다고 보고됐다. 이는 한국형 강변여과수 전문가로 알려진 영남대 김승현 교수의 주장과 같다.

또 창녕 강변여과수와 황강 복류수 모두 재래식 정수공정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고도 정수공정이 필요하기에 원수대금이 인상돼 시민부담만 가중된다고 했다.

잠재적인 위험이 있는 데다 요금까지 인상된다면 안전하고 깨끗한 식수 공급이라는 취수원 다변화 취지가 무색해진다는 설명이다.

우 도의원은 “부산 입장에서 취수원 다변화 사업은 차선도 아니고 차차선이며 이 또한 창녕·합천군민의 반대가 거세므로 또 어떤 복안을 생각하고 있을지 모른다. 물 문제는 부산시의 동태와 의지를 살피는 일이 매우 중요하므로 경남도가 추진하는 ‘부울경행정통합’이 물 문제 해결을 위해 분명한 역할을 해 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행정통합이 이뤄질 경우 물 문제가 하나의 지자체 안에서의 현안이 되므로 통합도와 환경부가 협의대상이 되어 합의점 도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날 우기수 도의원은 경남이 아직까지 창업 변방에 머무는 이유는 창업지원 전담기관인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의 적은 규모와 펀드운용의 미흡함에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