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조직법 공포안 서명식
전자결재 대신 직접 서명해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가보훈부 승격 및 재외동포청 신설 서명식에서 관련 내용이 담긴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서명하고 있다. 2023.03.02. (출처: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가보훈부 승격 및 재외동포청 신설 서명식에서 관련 내용이 담긴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서명하고 있다. 2023.03.02.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김민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국가보훈부 승격과 재외동포청 신설을 위한 정부조직법 공포안에 공개 서명했다. 이로써 국가보훈처는 ‘군사원호청’이라는 명칭으로 1961년 신설된 이후 62년 만에 국가보훈부로 승격됐다.

윤 대통령은 2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정부조직법 공포안에 대한 공개 서명식을 주관했다. 부처 신설 관련 법안에 전자결재 대신 대통령이 직접 서명하는 행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이 전자결재가 아닌 직접 서명하는 서명식을 진행하는 것은 일류보훈 국가를 향한 의지를 강조하기 위해서다. 서명식에는 독립 유공자와 호국 유공자 등 보훈 관련 인사 50여명도 참석했다.

국가보훈부 승격과 재외동포청 신설은 윤석열 정부 출범과 함께 예고된 일이다. 정부조직법안은 윤석열 정부 출범 9개월여 만에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지난달 28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보훈처를 보훈부로 격상하는 이유는 국가유공자 및 가족에 대한 예우·지원 등 보훈 기능을 강화하고, 보다 효율적인 보훈 정책을 추진하기 위함이다. 동포청 신설의 목적은 종합적인 재외동포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데 있다.

동포청 신설에 따라 기존에 외교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있던 재외동포재단은 폐지한다. 정부조직은 18부 4처 18청에서 19부 3처 19청으로 개편된다.

앞서 윤 대통령은 3.1절 기념사에서 “조국이 어려울 때 조국을 위해 헌신한 선열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한다면 우리에게 미래는 없다”며 보훈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지난해 현충일에도 윤 대통령은 “제복입은 영웅들이 존경받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재외동포청 신설 역시 윤 대통령이 해외 순방지의 현지 동포들과 만날 때마다 약속했던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