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영종대교 상·하 각각 3200원, 1900원으로 인하
영종·용유지역·옹진군 북도면 거주 주민 통행료 무료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28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공: 인천시청) ⓒ천지일보 2023.02.28.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28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공: 인천시청) ⓒ천지일보 2023.02.28.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2023년 10월부터 영종‧인천대교를 이용하는 지역주민들이 전구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인천시와 국토교통부는 28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오는 10월 1일부터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인하’ 및 ‘영종·‧용유지역과 옹진군 북도면 거주 주민 통행료 무료 방안’을 발표했다.

국토교통부는 영종대교(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와 인천대교 통행료를 단계적으로 인하한다. 영종대교의 경우 올해 10월부터 상부도로는 6600원→ 3200원, 하부도로는 3200→ 1900원으로 인하한다.

또 인천대교는 공공기관 투자 여건, 금리 등을 고려해 2025년 말까지 통행료를 현행 5500원에서 2000원으로 인하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오는 10월 국토교통부가 영종대교 통행료를 인하하면 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 인하된 통행료 전액을 지원한다. 정부에서 2025년 통행료를 인하할 예정이지만 시는 이와 상관없이 영종대교와 마찬가지로 올 10월부터 지역주민들에게 통행료 5500원을 전액 지원하기로 했다.

다만 지원대상은 기존처럼 가구당 차량 1대(경차 1대 추가 지원)며, 1일 왕복 1회만 지원된다.

현재 지역주민은 인천시의 재정지원으로 영종대교 하부도로는 무료로 인천대교는 1800원의 통행료을 내고 있다. 영종대교 상부도로는 지원받지 못한 상태였으나 시가 지난 24일 영종대교 상부도로에 대해 지역주민 통행료를 추가 지원하기로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전면무료화 결정에 따라 지역주민은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 이와 함께 지역주민 통행료 지원전용 하이패스 시스템도 올 10월 시행을 목표로 추진된다. 이 시스템이 도입되면 요금소에서의 감면 카드 접촉에 따른 불편과 이로 인한 첨두시간(교통량이 최대치를 보이는 시간) 교통 체증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시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및 인천대교를 이용하는 영종‧용유지역과 옹진군 북도면 거주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난 2004년부터 통행료를 지원해 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177억여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올 10월부터 지역주민 통행료를 전면 무료로하더라도 국토교통부가 통행료를 인하함에 따라 기존과 큰 차이 없는 연간 약 183억원(영종대교 97억, 인천대교 86억)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아울러 2025년 말 인천대교 통행료가 추가로 인하되면 시가 부담할 예산은 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올 10월 1일부터 인천 영종‧인천대교 이용 지역주민은 전구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사진은 인천 영종대교(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모습. (사진 제공: 신공항하이웨(주)) ⓒ천지일보 2023.02.28.
올 10월 1일부터 인천 영종‧인천대교 이용 지역주민은 전구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사진은 인천 영종대교(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모습. (사진 제공: 신공항하이웨(주)) ⓒ천지일보 2023.02.28.

유정복 시장은 “인천대교와 영종대교 통행료 무료는 영종지역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최우선으로 해결해야 할 사안이었는데 주민들에게 좋은 소식을 전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의 깊은 관심속에 인천시와 지역주민들의 요구에 부응해 인천대교와 영종대교 통행료 인하를 결정해 준 국토교통부에 시를 대표해 감사드린다”며 “이번 통행료 무료 결정은 지방자치단체와 정부부처가 함께 힘을 합쳐 만들어낸 성공적인 정책사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의 이같은 결정으로 인천 영종지역 주민들은 당장 오는 3월 1일 예정한 대통령실이 있는 서울 용산에서의 차량 1000대 항의 집회를 취소했다.

장세현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회장은 “주민 통행료 무료화 결정은 당연한 권리이고 보호를 받아야할 부분이다. 대통령께서 주민 요구를 흔쾌히 받아 주셔서 환영한다”며 “한 가구당 차량 1.5대 지원은 다소 제한 적이긴 하다. 법인차량 지원 등 그 외 개선 돼야 할 부분이 있지만 우선 지원하는 시기가 앞당겨 져서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장 대표는 항의 집회 관련해서는 “집회가 신청이 된 만큼 집회 장소(오후 2시)에 모여 성과보고회 등 자축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통행료 지원 결정이 된 만큼 주민들이 당초 예정된 인원보다 적게 모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영종지역 주민들은 공공기관의 선 투자 방식을 통한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인하를 촉구하며 1일 차량 1000대를 몰고 대통령실이 있는 서울 용산에서 항의 집회를 하기로 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7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중앙·지방정부 및 도로공사, 민간기업 등에 영종·인천대교 통행료와 관련한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