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핵무장론엔 “어리석은 일”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 있는 조지워싱턴대에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접근 방식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 있는 조지워싱턴대에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접근 방식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재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21일(현지시간) “예정대로 6월 중에 귀국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미국 워싱턴DC 조지워싱턴대 한국학연구소에서 열린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현실적·실용적 접근’ 강연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6월 중 미국을 떠나 독일 베를린대와 튀링겐대에서 강연을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독일에서 곧바로 귀국하나’라는 질문에 “마냥 늦어지면 또 억측이 나올 수 있다”며 “이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예정대로 하는 게 원칙”이라고 답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강연에서 자체 핵무장론에 대해 “위험하고 어리석은 일이다. 한미 관계를 악화시키고 동아시아의 핵무기 경쟁을 촉발할 것”이라며 “한반도와 동북아시아의 평화를 위해 가능한 유일한 선택은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접근을 통한 북한과의 외교협상”이라고 밝혔다.

그는 “정부가 어떤 정책을 추진하고 무엇을 강조하는지에 따라 국민 여론이나 언론에 영향을 준다”며 “한국 정치인에게 바라는 건 결론을 미리 내놓고 갑론을박 언쟁하지 말고 여러 경우에 대비한 로드맵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이 어떤 생각을 갖는지 끊임없이 타진해 가면서 물밑에서 미국과 함께 안보 로드맵을 준비해 가는 게 필요하다”며 “(미국은) 초기에 북한 정책을 재검토한다고 했는데 지금도 재검토하고 있는지 잘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미국이 지도력을 유지하려면 동맹의 사활이 걸린 이해를 외면하면 안 된다”며 “(북한도) 미국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 받아들여지려면 믿을 수 있는 비핵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