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등급별 표시라벨 디자인(안). (제공: 산업통상자원부)
효율등급별 표시라벨 디자인(안). (제공: 산업통상자원부)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앞으로 전기차에도 에너지소비효율 등급표시가 표시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자동차의 에너지효율 및 등급표시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고시안에 대해 오는 23일부터 3월 16일까지 21일간 행정예고를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전기차의 복합에너지소비효율(전비)에 따른 효율등급(1~5등급) 기준을 신설하고 효율등급을 자동차에 표시하도록 한다. 이에 에너지소비효율 및 등급 표시라벨의 표기정보 및 디자인을 개선하고, 신고제도와 관련된 행정절차를 정비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산업부는 먼저 전기차 전비에 따른 1~5등급 부여 기준을 마련하고 전비등급의 신고 및 표시의무를 자동차 제작자에게 부여한다. 현행 자동차의 에너지소비효율 및 등급 표시제도에 따라 2012년부터 전기차도 전비(㎞/㎾h) 및 1회충전 주행거리(㎞)를 외부에 표시하고 있으나, 연비에 따른 효율등급을 함께 표시하는 내연기관차와는 달리 전비에 따른 등급은 별도로 표시하지 않고 있었다.

개정안은 세계 최초로 전기차의 전비를 등급화해 표시·광고하도록 함으로써, 내연기관차처럼 소비자가 시판 차종 간 효율을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전기차에 대한 정보제공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자동차 에너지소비효율·등급 표시라벨이 많은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개선하고 전기차 등급별 라벨도 추가한다.

산업부는 업계 요청사항을 반영해 자동차의 분류기준을 관계법령과 통일하고, 신고확인서를 신청일로부터 14일 이내에 발급하도록 명시해 자동차 효율 신고와 관련된 기업의 행정부담을 완화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이번 개정안이 시행되면 소비자의 고효율 전기차 구매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자동차 업계의 고효율 전기차 개발도 적극적으로 유도함으로써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차의 보급 확대와 함께 수송부문 에너지소비 효율화를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도 내다봤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