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개발 반대 나서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겨냥
“주민피해 지원 방향 달라”

image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이 21일 충북도청에서 청남대, 대청호개발 시도를 중단하라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공: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천지일보 충북=홍나리 기자] 충북 환경운동단체가 21일 민선 8기 충북도의 중점사업인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개발을 저지하고 나섰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이날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영환 충북지사는 청남대 난개발과 대청호 규제완화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김 지사는 당선 이후 실체도 불명확한 ‘레이크파크 르네상스’로 정책 혼란과 개발 욕구만 자극하고 있다”며 “청남대와 대청호 보전, 주민 피해지원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김영환 지사는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사업 완성을 위해 “청남대에서 라면 한그릇만 먹게 해달라”는 페이스북글을 게시하는 등 대내외적으로 청남대와 대청호 규제 완화에 대한 적극적인 ‘읍소’를 이어왔다. 

도내 대청호 등 757개 호수를 이어 대규모 관광단지를 구축하는 이 사업에는 규제 완화가 첫 단추이기 때문이다. 

충북도정은 도내 민·관·정 단체들과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 지원 특별법’ 지원을 촉구하고 ‘청남대 15대 혁신방안’을 발표하는 등 다양한 규제 완화 요청 행보에 나서왔다. 

그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4일 청남대를 방문, 대청호 개발 문제를 전향적으로 검토하라고 지시하면서 규제 완화 가능성이 가시화되는 것처럼 보였다.

image
윤석열 대통령(왼쪽 세번째)가 지난 14일 청남대를 방문, 대청호 규제 완화를 지시하고 있다. (제공: 충북도) (왼쪽 두번째 김영환 충북지사, 왼쪽 네번째 박덕흠 국회의원)

그러나 이들 환경단체는 이러한 행보를 언급하며 “이제 와서 일련의 노력들과 상관없는 대규모 규제완화와 청남대 개발 주장은 지금까지의 주민피해 지원 논의를 물거품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앞서 청남대는 ‘나라사랑 리더십 교육문화원’의 건립이 확정돼 3월 착공을 앞두고 있고 전기동력선 역시 민선 5~7기 동안 옥천에서 논의됐지만 대청호 오염을 우려해 환경부에서 쉽게 허가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전부터 이어온 대청호 관련 개발 움직임을 이유를 들었다. 

그러면서 “대청호는 400여만 충청권 주민들이 이용하는 최대 식수원”이라며 “상·하류 간 지역 주민간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청주충북환경연합은 이러한 대규모 개발이 대청호 상하류간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들 단체는 “대전에서는 충북도의 청남대 개발과 대청호 규제완화에 반대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며 “뿐만 아니라 대청호 상류인 옥천과 하류인 청주 사이의 갈등도 우려된다”고 했다. 

또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개발 시도로 인한 환경파괴는 고스란히 시민의 피해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image
청남대를 둘러싼 대청호 전경 (제공: 충북도)

이들은 “청남대에 숙박과 취사가 가능한 시설을 건립하더라도 이미 오수정화시설이 건립돼있다”며 “오폐수를 대청호가 아닌 무심천으로 흘려보내면 무심천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 청주를 관통하는 중심 하천인 무심천에 정화된 오폐수라고 하지만 그것을 방류하면 청주시민들은 동의하겠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끝으로 “지자체장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지역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라며 “청남대와 대청호에 대한 지사의 인식과 말은 생존과 경제에 필수인 물의 오염으로 귀결되고 지역 간, 유역 간의 갈등을 일으킬 것이다. 더 큰 문제는 청남대와 대청호로 피해보는 주민들을 이용해 청남대 적자를 개선하고 대청호 규제완화를 이루려는 시도일 뿐이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충북 #청주충북환경연합 #대청호 #규제 #김영환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