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서울=연합뉴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공공기관 운영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3.1.30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27년까지 무인배송 서비스의 조기 상용화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추경호 부총리는 20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스마트 물류 인프라 구축에 대해 “무인배송 법제화, 안전기준 마련 등 기반 조성과 함께 드론 특별자유화구역(현 33개) 확대, 자율주행 화물차 광역 시범운행 지구 지정 등을 통해 2027년까지 무인배송 서비스의 조기 상용화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추경호 부총리는 “도심 내 주문배송시설(MFC) 입지 허용 등을 통해 인공지능(AI) 기반 당일배송 시스템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추경호 부총리는 “물류·상업·주거·문화시설이 융·복합된 도시첨단물류단지를 조성하겠다”며 “국가전략산업으로 추진하는 물류단지에 대해 개발 제한 구역 규제도 완화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서울 양재동(하림), 신정동(서부T&D), 시흥동에 총 3개, 청주 흥덕구 지동동에 1개의 물류단지를 조성한다. 개발 제한 구역 규제는 광역도시계획 수립 지침을 개정해 완화할 예정이다.

추경호 부총리는 “2030 부산 엑스포 이전에 대규모 6세대 이동통신(6G) 후보 기술을 시연하겠다”고 밝혔다.

추경호 부총리는 “6G 상용화와 오픈랜(개방형 무선 접속망) 핵심 장비 기술 개발 등에 6천억원을 선제적으로 투자하겠다”며 “네트워크 분야 정부 연구개발(R&D)의 민간기업 참여 비중을 작년 9%에서 내년 60%까지 대폭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또 추경호 부총리는 양자암호통신 등 보안기술 확보 등도 추진하겠다는 방침도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