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 요금 감면 예상 5만 2000가구 발굴, 읍면동, 신청안내·지원
상반기에 전기요금, 통신비 등 공공요금 대상자 추가 발굴 지원
신청절차 간소화 추진 위해 ‘실태조사’ 추진…정부에 제도개선 건의

image
경남도청전경. 천지일보DB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경상남도가 복지혜택을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신청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대상자 발굴과 신청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도는 취약계층 대상 난방비 지원 대책의 일환으로 도시가스 요금 감면 혜택을 받지 않는 복지대상자 5만 2000가구를 발굴해 신청을 지원한다. 이번 발굴은 보건복지부에서 한국가스공사의 가입자 정보를 입수해 복지대상자 정보와 비교 분석해 잠정적 감면 예상가구를 발굴하고, 읍면동에서 신청홍보와 지원에 나선다.

e-그린 우편서비스인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자동 우편 발송 서비스를 활용해 요금감면 신청방법을 감면 예상가구에 안내할 예정이다.

안내받은 감면 예상대상자는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해당지역 도시가스회사 콜센터를 통해 대상자를 확인 후 신청이 가능하며, 복지로를 통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잠정적 감면예상자에는 행정정보로 확인이 어려운 타연료(등유, LPG 등) 사용, 이용 불가(고시원, 쪽방 거주 등), 주소 불명확 등 실제 감면예상자가 아닌 경우도 포함돼 있으며, 지역난방 등 감면 혜택을 이미 받는 대상자도 포함돼 있으므로, 모두 감면 혜택 누락자는 아니다.

그간 경남도와 시군에서는 사회 취약계층의 생활비 부담 완화를 위해, 복지수급 신청과 동시에 전기요금, 도시가스요금 등 6종인 전기요금·도시가스요금·지역난방요금·TV수신료·이동통신·시내외 유선 전화요금 등 공공요금 감면 신청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경남도는 신청해야 복지혜택을 받는 신청주의 복지제도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상반기에 전기요금과 통신비 등 공공요금 대상자도 추가 발굴해 지원한다. 복잡한 신청서류와 절차 간소화를 위해 실태를 조사하고 개선대책을 마련해 정부에 제도개선도 적극 건의할 계획이다.

이도완 경남도 복지보건국장은 “최근 한파로 인한 사회취약계층의 난방비 부담 경감을 위해 도시가스 요금 감면예상자에 대한 발굴·신청 지원하고, 취약계층의 부담감을 줄이기 위해 전기요금, 통신비 등 다른 감면 서비스 대상자도 순차적으로 발굴해 복지신청의 사각지대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상남도 # 복지대상자 #5만2000가구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