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방문, 남해안 관광산업은 경남 미래산업의 큰 축이자 지역발전 동력
남해~여수 해저터널 등 관광인프라 확충으로 남해의 대도약 기대
남해안 관광산업 선도 도시 남해, 글로벌 관광 거점 도시 육성 적극 지원

image
박완수 도지사가 16일 남해~여수 해저터널 현장을 방문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3.02.16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박완수 경상남도지사가 16일 남해 국민체육센터를 찾아 400여명의 남해군민들과 대화를 나눴다. 박 지사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은 서비스업인 관광산업이 될 것”이라며 “자연경관이 뛰어난 남해는 경남의 보물이며 지명도 남해안을 대표하고 있는 만큼, 남해군은 발전 잠재력이 대단히 큰 지역이다”고 말했다.

이어 “남해안 아일랜드 하이웨이, 이순신 장군 승전하지 순례길 등 경남도가 제안하는 사업들에 대해 정부에서 적극 호응해주고 있다”며 “이러한 기회를 잘 살려서 남해가 세계적 관광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군민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 지사는 최근 부산, 전남과 함께 남해안 아일랜드 하이웨이 등 남해안관광벨트 조성을 위한 상생 협약을 체결했고, 지난 8일 대통령실을 방문해 이순신 장군 승전하지 순례길 조성과 ‘남해안 관광개발청’ 신설 제안 등 남해안 관광 활성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남해군은 이날 도민과의 대화에서 남해~여수 해저터널 개통에 대비한 발전전략 수립과 지중해풍 해안경관 관광거점 조성 등 군의 주요 현안을 설명하고, 남해군 농어촌 맑은 물 공급과 앵강만 수국테마관광지 조성에 도의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박 지사는 도민과의 대화 이후 남해~여수 해저터널 사업 현장을 살펴보고, 연결 도로인 국도 77호선 노선 조정 건의 현황을 청취했다.

남해~여수 해저터널이 2027년에 개통되면 운행거리 72㎞(80㎞→8㎞), 소요시간 70분(80분→10분)이 단축돼 남해안을 찾는 관광객들이 지역 곳곳을 편리하게 오가며 여행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경남도는 교통량 급증으로 인한 지역 주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국도 3호선 도로 확장 사업’ 깨끗하고 안정적인 상수도 공급을 위한 ‘지방 상수도 비상공급망 구축’,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과 ‘폐기물 처리시설 확충 및 선진화’ 등 지역현안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남해군과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도민과의 대화에서는 주민들의 다양하고 생생한 의견들이 나왔으며 한 군민의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해 남해 금산 케이블카 설치를 바라는 군민들의 오랜 염원이 있다”는 건의가 눈길을 끌었다.

박 지사는 지난해 8월부터 산청을 처음 방문해 남해까지 15개 시군을 방문했으며, 도민과의 대화, 도민회의 등을 통해 도민과의 소통을 대폭 확대하고 있다. 현장에서 청취된 다양한 의견들은 도정에 지속해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경상남도 #박완수도지사 #남해방문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