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생계비, 에너지 요금, 통신비, 금융부담 완화 방안을 쏟아냈다. 서민의 생활고를 줄이기 위해서다.

윤 대통령은 이번 주 들어 민생 행보를 지속하고 있다. 전날에는 청주 시장에 방문해 상인들과 대화를 나누는가 하면 지난 13일에는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은행의 돈 잔치’를 지적하면서 관련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이 이번 주 지속해서 민생 경제에 대한 메시지와 정책에 집중하는 데는 주춤한 국정 지지도를 회복하기 위해서라는 해석이 나온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30%대로 떨어지고 부정 평가가 60% 안팎으로 다시 오르자 비상 체제를 가동한 것이란 풀이다.

정치인의 덕목 중 하나는 민심 파악이다. 실제 윤 대통령이 지지율을 올리기 위해 민생 행보에 나섰다고 해도 민심 파악에 따른 적절한 선택을 한 것이다. 최근 고금리에 난방비와 전기료, 대중교통비 등이 훌쩍 뛰면서 많은 가정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번 정책은 공공요금의 경우 상반기 동결과 더불어 인상의 폭과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이고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지원을 하기로 해 퍼주기식 지원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여기에 그간 혜택을 누려온 통신·금융 업계에 “고통 분담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는 윤 대통령의 주문도 현 상황에서 적절하다. 이는 한편으로 여야가 집중포화를 퍼붓는 주제들과도 차별화가 되고 있다.

지난 이틀간 국민의힘 주호영,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 연설은 많은 이들의 눈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로 고통받는 서민 앞에서 여야는 책임 있는 자세보다는 상대에게 삿대질을 하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했다.

자기 진영에서는 소위 ‘사이다’라고 하는 거친 표현들로 점철된 대표 연설을 접한 국민의 심정은 착잡할 뿐이다. 국민에게 보이는 연설인데, 국민이 없다. 차라리 현재 서민의 고통에 대한 위로와 자기반성, 해결책을 강구하겠다는 다짐 한마디만 한 채 끝냈어도 남 탓만 한 연설보다는 나았을 것이다.

국민의당 전당대회에 불거진 후보들 간의 견제와 갈등에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단속하는 친이재명(친명)계의 여론전에도 국민은 보이지 않는다. 세력 다툼과 적대적 대치를 지속하는 것도 때를 가려가면서 해야 한다. 여야는 복합적 위기로 지친 국민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 봐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